-
-
디 앰비션 - 야망을 현실로 만든 여성의 성공 전략
셸리 아샹보 지음, 이초희 옮김 / 일므디 / 2023년 1월
평점 :
미국사회에 흑인 여성 CEO의 자리는 사실상 쉬운 자리도 아니며 예전보다 인종차별이나 성차별이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유리천정처럼 도달하기 어려운 위치가 아닐까싶습니다.
이 책은 1960년대 미국에서 태어나 40세에 자신이 목표로 세웠던 CEO자리에 오르고 그 이후로도 회사를 크게 성장시킨 흑인 여성 CEO의 삶과 그녀가 전해주는 인생에 대한 진중한 조언이 제대로 담겨진 책이라고 할수 있고 특히 아직 공부를 하고 있는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 읽으면 더욱 값진 교훈들을 발견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녀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맞게 계획을 세워 실제 그 계획에 맞추어 실행을 해왔더라구요. 때로는 선택의 순간이 다가오기도 했고 위기의 순간이 다가오기도 했지만 그녀는 침착하게 그리고 슬기롭게 그것들을 넘어섰고 그녀가 제안하는 것처럼 늘 곁에서 자신을 응원해줄 치어리더들을 두고 있었으면 인간관계에서도 그녀를 이끌어줄 멘토들을 늘 두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든든한 치어리더였던 그녀의 남편의 내조. 그리고 늘 어려서부터 그녀의 부모님은 자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셨고 그녀가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는 단계별 계획을 세워 인생을 살아가는데 실제 모범을 보여주셨고 그녀 역시 그녀의 아이들에게 그런 훌륭한 모델이 된 것 같습니다.
단지 직장내에서의 성공 스토리뿐만 아니라 가족과의 관계라든지 공동체에서의 모범적인 관계유지등 이 책을 읽으면서 직업의 선택이나 결혼과 출산에 관한 계획, 그리고 인생 후반기의 삶의 계획까지를 폭넓게 생각해 볼수 있고 그녀의 보석같은 조언들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선명한 길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녀의 조언처럼 성공은 도달해야하는 목표가 아니라 지속적 과정이라고 그녀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자신을 비난하지 말고 그 목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배웠던 교훈이 도움이 될 것이고 목표에 이르는데 계획이 변경을 있을수 있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것을 계속 실행해 갈수 있는 열망을 잃지않는다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