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홀름에서 걸려온 전화 - 노벨상 수상자 24명의 과학적 통찰과 인생의 지혜
스테파노 산드로네 지음, 최경은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벨상의 경우 권위있는 상으로 매년 누가 그 상을 받을지 늘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하죠. 이 책은 노벨상을 수상한 다양한 과학자들과의 인터뷰를 책으로 만들었는데 화학상, 생리의학상, 물리학상, 경제학상등의 수상자들과의 대담을 통해 그들이 생각하는 과학 그리고 우리 세대에게 남기고싶은 이야기등을 담아내고 있답니다.

 

 

대부분의 수상자들은 노벨상을 목표로 하여 과학연구를 한 것이 아니라 연구를 하다보니 성과를 냈던 것이고 자신의 수상은 운이라고 겸손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문과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대부분 언급을 하고 있고 과학이 이제 한분야에서만 몰두하는 것보다 다른 과학분야와 자연스럽게 통섭을 할수 있는 넓은 사고방식이 필요하다고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과학에서의 윤리부분도 강조하고 있는데요. 현재 유전자 가위를 통한 유전자의 조작등은 한편으로 인류에게 암이나 치매와 같은 질병으로부터 예방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하겠지만 무분별하게 유전자 가위가 잘못 이용된다면 인류에게 불평등을 더 초래할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으며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됨을 강조하는 과학자도 있더라구요.


과학자들의 지난한 여정뿐만 아니라 과학자 자신들의 가족 이야기등 사적인 삶의 이야기까지 폭넓게 인터뷰를 하고 있고 우리가 과학을 통해 많은 것을 알아냈지만 과학자들에게는 아직도 수많은 미지의 영역이 존재하고 있고 그런 것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사명감에 대해 존경심을 가질수 밖에 없습니다.

 

 노벨상 수상자 24명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과학 인사이트와 그들이 삶을 살면서 느끼고 깨달았던 지혜까지 한꺼번에 다 들어있기 때문에 과학분야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이나 지금도 누군가 알아주지않아도 인류를 위해 묵묵하게 연구실에서 밤낮을 가리지않고 연구하고 있는 과학자들에게는 이 책이 등대와 같은 가이드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