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에게 전해주는 인생 명언 365+1
윤태진 지음 / 다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뭔가 훅 와닿는게 많았던 책이네요. 아들을 사랑하는 아빠의 마음도 고스란히 전해져오고, 누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늘 찾아오는 좌절감 그러나 결코 포기하지않으면 한걸음 앞엔 희망이 보이고 그래서 그 인내의 시간은 달콤함이 그지없음을 이 책을 통해서도 느끼게 되었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책을 통해서 때론 저명인사의 글을 통해서 또는 부모님이나 직장선배로부터 좋은 말들을 많이 듣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냥 듣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죠. 돌이켜보면 늘 충고나 격려는 있어왔지만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은 내 스스로의 옹졸함이나 얄팍한 자존심이었던 것이고. 나중에 후회를 하지만 또 그 후회나 미련은 말 그대로 미련한 것이 되고 말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 이렇게 자신이 보거나 듣거나 느꼈던 인생명언을 모아 내게 한권의 책으로 전해준다면 그보다 더 값진 선물을 없을 것 같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나 소크라테스와 같은 철학자의 글이나 도스토옙스키나 이해인 수녀님의 글, 그리고 생택쥐베리의 어린왕자에서 만나게 되는 좋은 글. 이런 저런 값진 글들을 모아 놓은 이 책은 그래서 늘 침대 곁에나 사무실에 두고 하루에 조금씩 읽어가면서 명언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기에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이나 실패, 증오, 불안, 슬픔, 건강, 가족, 우정등 커버하는 범위가 정말 넓고 그런 단어들과 연관된 명언들을 저자가 아들에게 전해주는 이야기와 함께 수록된 이 책에서 많은 명언들을 만나고 그 명언들을 되새김질하다보면 우리 모두가 더 현명해지고 지혜로워질 것이라 믿어봅니다.


힘들고 외롭고 지치고 하소연할 곳은 없고 기댈 언덕이 없을때 이 책 속에 들어든 명언들이 용기를 주고 격려가 되고 다정한 친구가 될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좋은 책 한권을 꾸준히 읽는 데서 우리는 행복의 생을 발견할수 있다.] 이 명언 역시 이 책에 실린 알랭의 명언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