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한국사 - 시와 노래로 만나는 우리 역사 푸른들녘 인문교양 40
조혜영 지음 / 푸른들녘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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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의 가사를 보면 그시대의 문화나 철학, 삶의 방식들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책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를 시, 시조, 고려가사, 대중가요로 들여다보는 흥미롭게 읽을수 있는 책이랍니다.


중,고등학교때 배웠던 공무도하가나 정읍사, 청산별곡등 뿐만 아니라 지금도 여전히 가요무대등에서 종종 불리워지는 단장의 미아리고개나 눈물젖은 두만강등까지 우리 역사를 노래를 통해서 그 시대의 시대적 배경이나 중요한 사회적 이슈를 이해할수 있었답니다. 마치 학창시절로 돌아간 기분이 들기도 하고 역사와 국어의 만남 같기도 한 특별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책이었습니다.


중,고시절에 그냥 단순하게 점수를 위해 배웠던 시나 시조등에서 그 시대의 상황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이제야 들여다 보고 다시 그 시나 시조들을 읽어보니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예를 들어 공무도하가의 경우 단순하게 술에 취해 강을 건너다 죽어버린 님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이 아니라 고조선의 제사장과 왕권의 분리로 인한 제사장의 취약해진 상황을 반영하는 노래라는것이 무척이나 신기롭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여전히 동요로 많이 불리워지고 저 역시 어릴적에 불렀던 자전거라는 노래에도 우리의 역사와 숨을 쉬고 있고 더구나 일제시대에 엄복동이라는 자전거 선수를 열렬히 응원했던 선조들의 모습을 떠올릴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시대별로 그 시대의 사상이나 종교, 풍습, 종교에 어긋나는 노래들의 경우 금지곡으로 지정이 되었고 그래서 일제시대에는 아리랑이 금지곡이었고 1970년대의 시퍼런 유신의 시대에그냥 는 아침이슬이 금지곡이 되었다는 것이죠.


노래에는 그 시대의 삶과 생각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음을 다시 확인할수 있었답니다. 노래는 그냥 불리워진 것이 아닌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그들의 문화와 상황이 고스란히 반영되었음을 생각해 보면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노래들에 대해 미래의 후손들은 또 어떻게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이해할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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