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것의 과학 - 사람의 호기심에서 시작돼 혁신을 이루는
YTN 사이언스 〈다큐S프라임〉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드라마나 음악의 경우 K-컨텐츠가 세계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K-과학 역시 세계에서 빛을 발휘할 날이 조만간 오지않을까요? 이 책은 우리나라 과학 기술의 현재 모습과 미래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도 듣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과학 기술의 실체들을 소개하는 책이라고 할수가 있죠.

 

과학 기술이 발전한 나라일수록 선진국이고 미래먹거리를 생산하고 있기에 우리 모두가 우리나라이 과학 기술의 현위치와 미래위상을 알아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미 30년전에 자율주행차가 개발되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이른바 오버 테크놀로지라는 시대를 앞선 과학기술이라는 것들 중에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것들도 있더라구요.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나 지원의 문제, 규제의 문제로 상용화되지 못하고 이런 기술들이 다른 나라에서 상용화되었다는 것은 안타깝게 다가왔습니다. 그만큼 국가의 지원과 기업의 협조하에 우수한 과학 아이디어들이 실제 상용화되어 과학기술에서도 선진국 대열에 당당히 우리나라가 편입되어 세계 기술을 주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새 핫 이슈가 되고 있는 2차 전지, 그리고 자율주행차 이야기 그리고 희토류등 다양한 분야를 이 책에서는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기후 위기로 인한 탄소중립이 강화되면서 기존의 화석연료나 디젤엔진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에너지원을 이용하여 교통수단을 움직이는 것은 이제 피할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희토류의 경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2차전지등 다양한 곳에서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고부가, 그리고 효율적인 광석 채취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비단 승용차뿐만 아니라 선박,하늘을 나는 자동차등에도 적용할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중요하게 연구가 되고 있는 것 같고 우리나라의 선진 기술이 세계기술의 표준으로 채택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어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걸맞게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의 연구 현황을 들여다볼수 있어서 너무 좋았거 K-과학이 세계를 주도할 날이 꼭 왔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