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용설명서 - 신영식의 약자를 위한
신영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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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은 냉혹하고 잔인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오로지 강자만이 살아남을수 있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진정 약자에게는 전혀 기회가 없는 것일까요? 그래서 이 책이 호기심을 끌었고 해답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경우 오랜 세월 기간동안 마케팅 CMO의 역할을 해왔고 수많은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한 경험이 있고 그 사례를 이 책에서도 소개하고 있답니다. 물론 다른 회사들의 성공 사례 역시 이 책에는 가득한데 굳이 외국의 사례를 찾지않더라도 저자는 싸이의 성공전략이나 무신사의 성공 사례를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어 단순하게 마케팅이론으로 어렵게 설명된 책보다 훨씬 재미있게 읽을수 있고 이론과 사례가 실제 어떻게 매칭되는지를 이해할수 있어 너무 좋았답니다.


우리에게 흔한 벤치마킹이라는 말부터 저자는 약자에게는 의미가 없음을 알려주더라구요. 벤치마킹이라는 것이 결국 성공한 기업을 따라하는 것이지만 그 기업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사이에 그 기업은 이미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또 휩쓸고 있기에 벤치마킹이라는 것이 이렇게 빨리 변화하는 시대에는 어울리지않음을 우리에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약자는 어떻게 강자를 이길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인데 기존의 게임장에서 놀지말고 새로운 게임장을 만들며 기존의 룰이 아닌 새로운 룰로 강자와 대결하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MCMD라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상당히 수긍이 가더라구요. 우리에게 친숙한 딤채라든지 불닭볶음면, 넷플릭스등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어떤 기업들이 새로운 게임장을 만들거나 게임장을 나누거나 새로운 룰을 만들수 있는지를 디테일하게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자는 강자가 유도하는 싸움에 말리면 안되고 우선 주도권을 가지고 용기있게 행동해야함을 다시 한번 느낄수 있었습니다. 약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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