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긴축의 시대 - 인플레이션 쇼크와 금리의 역습
김광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요즘 매일같이 뉴스에 나오는 인플레이션 문제 그리고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자이언트 스텝, 그리고 길어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 중국은 상해, 북경등이 전체가 봉쇄된 적이 있고 인도네시아의 팜유는 수출을 제한하고 생활물가등 안오르는게 없고 환율은 오늘 기사를 보니 1,300원까지 갔더라구요.
그야말로 고물가 시대에 모두가 몸살을 앓고 있고 이 책에서는 이제 전세계가 긴축의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고물가 고성장의 인플레이션인 반면에 한국은 문제가 스태그플레이션 즉 저성장 고물가이기에 미국과는 동일한 정책을 펼수 없는 상황이라 더욱 새로운 정부의 경제정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저자는 물가와 금리의 관계를 서로 역행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준금리의 이해가 가장 필수적이고 기준금리의 경우 각국 정부가 경제의 호황이나 불황에 따라 정책을 펼치기 때문에 우리는 기준금리 문제에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하는데 이는 정말 와닿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는 저금리 완화정책을 펴서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지만 갑작스런 전쟁의 발생이나 전세계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탈세계화가 진행되고 끊임없는 기후위기로 식량이나 원자재의 수급이 불안정하여 지금은 공급이 수요을 못따라가는 상황이 되었고 당분간 유가도 내려갈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후반부에 저자는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요. 부동산 시장의 경우 공급량이 늘어나고 인허가 했던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집을 살 사람은 어느 정도 마련을 했기 때문에 예전만큼 가파른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하네요.
아울러 주식시장에 투자할 경우 당분간 지속될 원자재 가격등의 상승에 주목하여 원자재나 곡물류등에 투자하는 상품이 더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을 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은 누구는 낙관적인반면에 또 누군가는 비관적인 시선을 가질수 밖에 없지만 당분간은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고 이런때일수록 소중한 내 자산을 지키는 것이 필요한데 이 책을 읽으면 어느 정도 방향성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