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랙 쉽 - 잠들어 있는 내 안의 검은 양을 일깨워라
브랜트 멘스워 지음, 최이현 옮김 / 필름(Feelm) / 2022년 3월
평점 :
하얀 양떼들속에 확 눈에 띄는 검은 양들. 양치기는 양들에게 혹 무슨일이 생겨 양의 숫자를 셀 때 우선 검은 양의 숫자를 세어 본다고합니다. 흰 양떼 보통 1백마리에 약 5마리의 검은 양이 있어 이 다섯마리의 양을 통해 양들이 무사함을 알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 검은 양은 흰 양떼에 대비 털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무시할수 있을까요? 아니 오히려 양치기에게는 더 소중한 양이 될수 있겠죠.
이 책은 우리들이 지금 현재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핵심가치를 검은 양에 비교하여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핵심가치는 현재 우리가 생각하기에 우리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들을 보통 5가지 정도로 적어 놓은 것으로 우리가 이상적으로 삼아야하는 가치가 아닌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생활을 고려시 우리 스스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이죠. 이 가치들이 확고해졌을때 우리는 감정등에 휘말리지않고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방법으로 임무를 수행할수 있음을 이 책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득력있게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핵심가치가 뭔지를 알아내기 위해 내가 좋아하는 영화나, 노래를 통해 핵심가치를 적어 놓으면서 서서히 줄여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으로 내가 추구하고 있는 핵심가치를 찾아갈수 있다는 것이 마냥 신기하기만 했어요. 그리고 그 핵심가치는 흔들림없는 나의 가치여야하고 이 비교불가능한 나만의 핵심가치를 드러날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일을 추진하라는 것입니다.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 핵심가치를 찾아나서는 것. 저자는 우리가 이 핵심가치를 찾지 못하면 우리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우리는 그냥 끊임없이 즉흥연기만으로 버텨야하는 사람이 되고 만다고 합니다.
내 안에 있는 검은 양을 깨워내 그 양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양들이 내 안의 대부분의 흰 양을 이끌어 나갈수 있도록 한다면 이제는 좀더 주도적인 나만의 개성있는 삶을 살수 있지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