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3 - 진, 초, 양한편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3
페이즈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버니온더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최초로 거대한 나라를 만든 진나라 그러나 무자비한 통치는 결국 농민 반란을 일으키고 진시황은 전국시대 통일후 제대로 통치도 못하고 죽게되자 다시 중국은 각처에서 왕을 자칭하는 이들이 나오게 되었죠. 결국 아무리 강국을 만들더라도 백성들을 편안하게 해 주지 못하면 쓰러지기는 한순간이라는 것을 진나라의 짧은 역사를 통해 우리는 알수 있을 것 같아요.

  

진의 쇠락에 나타난 영웅 호걸이 바로 항우와 유방. 항우는 집안이 원래부터 장수집안이었다고 하네요. 반면 유방은 거의 한량에 가까웠지만 유방이 대업을 이룬데는 운도 많이 따랐고 무엇보다 유방은 자신이 나약함을 알았기에 늘 주위사람의 말을 경청했다고 했고 이것이 항우를 물리치고 한나라의 고조가 된 이유가 된 듯합니다.


그러나 그의 부인이 대단하더군요. 우리가 말하는 이른바 수렴청정의 최초 여황후인 고황후 여치. 한마디로 자신의 친족들을 이용해 한나라를 좌지우지했으나 나름 국가의 안정을 위해 여러가지 좋은 정책을 펴기도 했더라구요. 그리고 어느 나라든 태평성대가 이루어지면 더욱 그 나라는 부국해지고 대외적으로 강력한 국가의 모습을 보여주게 되니 우리가 잘아는 한무제때 서한은 전성기를 맞아 흉노족도 멀리 쫓아내게 되었다고 하네요.


한편으로 권력은 영원함이 없고 서한도 그러했고 늘 왕조의 문제는 왕조의 직통혈육이 끊어지거나 어린 왕들이 보위에 오르면 이를 이용하여 전권을 횡횡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중국이나 한국이나 같았던 것 같습니다. 왕망이 그런 인물이었고 그는 무리한 개혁을 통해 백성들의 원망을 사게 되었고 결국 그 자신도 살해를 당하고 다시 중국은 격동의 시간을 보내다가 후한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도 외척의 문제나 환관의 문제 그리고 수렴청정의 문제가 가져오는 왕조의 흥망성쇠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국 민심을 얻어내지 못하고 권력이 사리사욕을 채우게 되면 권력은 부패하고 민심은 이에 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고 이는 결국 왕조를 멸망시키기도 한다는 사실은 불변의 진리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