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귀를 탄 소년 - 인생은 평온한 여행이 아니다
네스토어 T. 콜레 지음, 김희상 옮김 / 나무생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동화의 느낌이 드는 책이었어요.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목표만을 향해 내달릴때가 있죠. 성공과 사랑 등 그러나 이것들은 인생의 목표가 될수 없으며 우선 내 자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들여다봐야하겠죠. 그래서 이 책이 주는 깨달음이 상당히 좋았어요.

 

순간을 소중함을 깨달아라. 순간 즉 현실 그대로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것은 우선 내 스스로 평정심을 갖추어야 가능하지않을까싶어요. 살다보면 어쩔수 없이 찾아오는 분노와 슬픔, 아픔들이 있지만 그걸 폭발해서 드러내기 보다 잠깐 그런 고통의 원인의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서 주인공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준 에메랄드의 가치나 의미가 무엇일까를 계속 생각해 보면서 책을 읽어갔어요. 그리고 주인공에게 닥쳐온 세가지 시험에서 주인공이 그 시험에서 던지는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마치 부처가 깨달음을 얻는 과정같이 느껴지기도 했구요.


스페인을 배경으로 순례자의 길이 나오는 것도 그렇고 서양의 철학적 이야기 뿐만 아니라, 인도 철학등이 복합되어 이 책의 배경이 된 것 같았어요. 마치 내 스스로의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의 이야기랄까. 그 과정은 때론 무척이나 나를 혼란스럽게하고 또 그 과정에서 의혹됨이 일어나기도 하고 엄청난 슬픔을 겪기도하고. 그러나 종국에는 내 스스로를 찾아냄으로써 그리고 내가 곧 너라는 깨달음을 얻어냄으로써 내적으로 더욱 성숙한 나를 만나는 것이 아닐까싶어요.

 

 인생은 평온하고 순탄하기만한 여행은 아닐것입니다. 그리고 사랑이나 성공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서도 안되겠죠? 내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를 내 스스로에 물어봄으로써 더욱 값진 인생을 살수있고 순례자처럼 한걸음 한걸음 내딛다보면 진정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만날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책은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이고 우리 자신으로 하여금 자신이 세상에 존재하는 진정한 이유를 찾아 볼것을 그리고 평정심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갈것을 마치 우화와 같은 이야기로 우리에게 상기시키고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