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영혼의 이용
마쓰다 아오코 지음, 권서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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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저씨'들이 소녀를 보지 못하는 세상으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일본의 여성 시각으로본 일본사회의 남성중심적 사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담겨져 있습니다.


여성아이돌과 교복이라는 것으로 일본사회에서 어떻게 여성을 남성이 억압하고 컨트롤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데 비단 젠더의 불평등한 문제뿐만 아니라 비정규직의 모습등을 통해 일본내에서 얼마나 여성들이 제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면서 남성들의 질척거리는 시선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를 읽어나가면서 한편으로는 마음이 아파오기도 했네요.

 

한달간의 캐나다 살이를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온 여주인공은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일본사회의 답답함이 무척이나 어색해지고 자연스럽게 조금씩 주변 여성친구들과 함께 거리로 나와 당당하게 침묵하지않고 저항을 시도합니다. 직장내 성희롱의 희생양이 되어야 했던 주인공. 그저 그냥 남성들의 노골적인 시선을 받아주는 것을 외면하거나 지나쳤던 그녀였지만 서서히 스스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느끼면서 그녀가 알아왔던 또 피해를 당하고 있는 여성들과의 연대를 통해 혁명을 꿈꾸게 되는 것이죠.


소설속에서는 한국의 여성아이돌과 일본의 여성아이돌을 비교 표현하는 대목이 나오는데 이부분은 상당히 흥미롭더라구요. 남성에 어필하기 위한 여성아이돌이 아닌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해서 일본의 여성들이 한국 여성아이돌에 최애를 하게 되고.


일본은 그러고보니 여성이 남성과 결혼하는 경우 여성의 성은 남성을 따라야하고 한국처럼 자신의 사랑하는 엄마가 지어주는 이름이 아닌 할아버지나 남성들이 지어주는 이름을 평생 사용해야 하는 점 등. 어떤 부분은 한국과 유사하고 또 어떤 부분은 일본의 여성들이 한국보다 훨씬 젠더면에서는 억압을 받고 있지않나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최근 대선후보가 페미니즘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휴머니즘의 한 형태라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 역시 여전히 데이트 폭력에 희생되는 여성이 많고 유리천정에 한계를 느끼는 많은 여성들이 존재합니다. 불평등에 과감히 제 목소리를 낼수 있는 사회 그리고 여성이 자유롭게 밤거리를 다녀도 안심할수 있는 그런 사회가 오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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