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음악 수업 - 미래 교육을 위한 음악과 과학의 인문학적 융합
스가노 에리코 지음, 한세희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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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인 공학대학인 MIT. 이곳에서는 인류의 과학과 기술등에 대한 연구를 하는 대학생들이 많은데 이곳에서 인문학, 예술,사회과학부 및 음악학과가 있다는 것은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네요.

 

인문학이나 예술을 공학도들이 배우는 것은 과연 무엇때문일까요? 아무래도 좋은 기계나 인공지능을 만들어도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인간에게 달려있고 그래서 공학도들 역시 책임과 윤리, 감정을 느껴야하고 그런 의미에서 인문학이 공헌하는 바가 상당힌 커서 일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은 일본의 저자가 실제 MIT 공대에서 지금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수업을 취재하면서 학생들과 만나고 교수진들과 인터뷰도 하면서 실제 과목들이 어떤 식으로 한학기 구성이 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음악들이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적어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음악관련 수업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배우고,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담당 교수들의 실제 수업에 관한 생각이나 인터뷰 내용이 들어 있어 마치 제가 MIT대학내에서 음악수업을 듣는 현장에 있는듯한 느낌을 주더라구요.


실제 MIT에서는 음악을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하며 음악이 과학과 만나 융화되고 더 창조적인 방법으로 진화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이고 음악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성을 공부하고 또한 협동성을 기를수 있다고합니다.


또한 음악을 공부함으로써 학생들은 또 다른 영감을 얻기도 하고, 관찰과 발견의 과정을 음악이나 음악가의 생애등에서 발견하여 이를 자신의 전공과목에도 적용하거나 융합하기도 한다고 하니 부럽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음악수업이 인문과학뿐만 아니라 공학도들에게도 선택과목이 아닌 필수과목으로 공부되어진다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공부를 하는 공학에 인간의 정감과 인류이 사고를 담은 인문학이나 예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창조를 만들어 낼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예술과 과학이 융합이 화두가 되는 교육계에서 MIT는 다른 유수의 대학에 비해 음악관련 학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이수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문학적인 통찰에 기반하여 미래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을 만들어 낸다고 하니 이는 정말 바람직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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