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
노규성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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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가능했던 일이 이제는 디지털화되어 여기에 익숙해지지 못하면 은행업무나 음식 주문등마저 불편함을 겪어야 하는 시대에 살고있죠.


아울러 인공지능 로봇이 식당의 예약을 돕기도 하고 기존의 오프라인몰이었던 대형 슈퍼마켓이나 몰도 모두 디지털화에 역량을 기울이며 과히 우리는 모든 것을 휴대폰 하나로 처리할수 있는 시대에 직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대세가 되어버린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는 특히나 코로나가 2-3년간 전세계를 휩쓸면서 더욱 가속화되어 버렸고 원격의료나 원격수업, 재택근무는 이제 흔한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 책은 이런 디지털 전환 시대에 각 기업들이 전략부터 시작하여 프로세스, 사업모델 자체까지 어떤 식으로 전환을 해야하며 이런 추세에 뒤떨어지는 경우 기업의 생존 자체마저 위협받을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제품의 개발에서 시작하여 고객응대까지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되어야 경쟁우위를 가질수 있는 세상이죠.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런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서는 리더십 자체도 디지털에 맞게 발휘되어야 하고 아무리 좋은 전략도 결국은 사람과 조직문화에 의존할수 밖에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ESG의 경우 디지털 경영전략에서도 빠질수 없이 등장하고 있네요.

 

 

디지털 혁신이 어떻게 원가나 차별화 그리고 집중화, 경쟁우위를 가져오는지를 지멘스나 H&M의 사례등을 예로 들면서 설명하고 있는데 디지털 혁신을 추진했던 기업들이 어떻게 경쟁사 대비 앞서나갈수 있는지를 볼수 있기에 모두가 이제는 디지털 혁신를 방관할수 없는 시대의 대세로 인정해야함을 다시 한번 느낄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디지털 대전환은 기존의 산업혁명등에 비해 워낙 속도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때문에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되는 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배우고 수립하고 행동해야함을 작가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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