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혁명이 온다 2 - 미래 전략과 7가지 트렌드 편 ESG 혁명이 온다 2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SG. 이제는 티비 뉴스나 온라인 기사에서 엄청나게 다루고 있는 단어라서 어색하지않은 용어가 되었지만 그래도 아직 정확하게 개념을 설명하기에는 저역시 지식이 부족해서 이번 책을 통해 ESG의 용어 및 ESG가 가져올 미래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작년에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단연코 ESG와 메타버스. ESG의 경우 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의 약자를 모은 단어인데 ESG경영이란게 어찌보면 상당히 모순되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식스 시그마, 디지털 경영등의 경영은 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영기법인 반면에 EGS 경영의 경우 기업의 비재무적 기법으로써 기업의 비용 상승이나 책임제도를 제고함으로써 도달해야할 경영기법이라서 이윤추구와는 정반대된다고 볼수도 있거든요.


이 책에서는 그러나 ESG 경영이 반드시 기업의 비용 부담을 늘리는 단점이 있다기 보다 획기적인 방식으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할수도 있고 기업 자체의 구조를 바꿀수 있는 혁신적이 Tool로써 기능하고 있음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ESG 경영의 E에 해당하는 환경 관련해서는 탄소를 주목할수 밖에 없는뎅. 이 책에서도 역시 가장 중요하게 그리고 이미 발생하고 있는 탄소관련 각 기업들의 대처 방안 및 탄소세 문제를 많은 부분에서 다루고 있답니다.

 

 

근래에 벌어진 요소수 문제의 경우 그리고 지금 원자재 가격 상승 및 물가의 상승 역시 ESG의 중요성에서 기인한 측면이 있다는 것. 또한 최근 광주화정동 아파트 현장의 붕괴사고로 인해 국내 굴지의 건설기업이 회장 사임등 심각하게 대응하는 것을 보면 이미 ESG경영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전략이고 우리 소비자에게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임에 분명해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