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폼 나는 명언 인문학이 뭐래? 3
햇살과나무꾼 지음, 오승민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릴적 특히 중,고등학교때 복도나 화장실에는 시대의 대표적이 인물들의 명언을 적어 놓은 경우가 많았죠. 지금은 어쩐지 모르겠지만 제가 학교 다닐때는 매일 같이 그런 명언이 인쇄되어 부착되어 있었고 실제 그 명언과 명언을 한 인물을 외우기도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때 에디슨의 천재는 1프로의 영감과 99프로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는 명언도 외웠던 것 같구요.

 

 

이 책은 고대의 명언부터 현재까지의 명언을 소설형식을 빌려 읽기쉽게 그리고 그 장면이 마치 눈에 그려지는 듯이 설명을 하고 있어 넘 좋네요. 그리고 우리가 현재 알고있던 일부 명언의 경우 그 말을 한사람이 그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이나 이미 그 인물 이전에 그 명언을 했던 사람이 있었고 그 사람의 명언을 인용했다는 것도 알려주는 소위 우리가 알고있는 명언들의 진실이란 파트도 만들어 흥미로웠어요. 읽다보니 제가 지금껏 알아왔던 명언들이 시인의 시라든지 철학자의 책에서 따온 것이 많더라구요.

 

 

또한 우리나라 인물들, 즉 최영장군이나 이순신장군 그리고 김구선생님 명언들까지 들어있고 대부분 많이 들어 보았던 인물들이었지만 제인 구달이나 조지 레이 맬러리의 경우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된 대단한 인물들이었네요.

명언이 명언으로 남는 것은 그 명언이 시대의 반영이기도 하고 그 말을 한 인물의 사상이나 생각을 응집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 책을 통해 보다 더 교양과 상식을 쌓을수 있어 넘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