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더불어 시리즈 1
서해경.이소영 지음, 김원희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나 신문을 보고 있으면 답답한 현실에 한숨만 나와서 그런지 점점 관심이 떨어진다. 어차피 행복한 소식만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미련에 기대하게 되고 그만큼 실망이 커지기 때문이다. 그런 내가 한 단어를 듣고는 한껏 자극을 받았다. 그건 바로 이디어트이다. "이디어트(idiot)란 단어는 '바보, 얼간이, 지능이 세 살 정도 수준인 사람'을 표현하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정치에 관심 없는 시민'을 이디어트라고 불렀다고 한다." 나는 이디어트였던 것이다.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는 정치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해준다. 정치란 왠지 정치인들의 해야 하는 일처럼 생각됐는데 의외로 우리들의 생활 곳곳에서 작은 의미의 정치를 만날 수 있었다. 멀게만 느껴졌고, 부정적이었던 인식이 책을 통해 달라졌다. 서로 다른 생각들을 이해하고, 함께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노력들이 진정한 정치이며, 그런 사람들이 많아야 더욱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정치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것인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다.

 

요즘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면서 수없이 감탄하게 된다. 처음엔 정치를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과는 거리가 멀고, 무척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읽어 보니 어른인 내가 얻는 것이 더 많다. 정치, 사회 개념 뿐만 아니라 상황을 바라보며 생각의 크기를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함께 생각해 보고, 이야기 나누다 보면 아이는 아이대로, 어른은 어른 나름대로의 정치관을 갖게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