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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책에는 심리학의 관점에서 오랜 기간 인간과 돈의 관계를 연구한 저자의 수많은 실험과 연구가 집대성되어 있다. 돈과 관련된 재밌는 현상이 실려있어서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내가 돈에 관해 이렇게 생각했었구나, 돈이 이렇게 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구나 무릎을 탁 치게 만든다.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행복할까? 복권에 당첨되면 행복할까?
복권에 당첨되고 오히려 불행해진 사람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그렇게 원하던 부자가 되었지만 행복의 유효기간도 잠시, 돈을 흥청망청 쓰다가 거지가 되고 사람까지 잃는 경우가 많다. 돈을 제대로 쓰는 방법을 알아야 우리는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돈의 노예가 될 것인가, 돈의 주인이 될 것인가? 돈의 속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메커니즘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돈의 노예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인간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 감정에 더 민감하며 이익보다 손실을 경험했을 때를 더 영향력 있게 받아들이는데 이는 손실 회피의 근본적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 가운데 좋은 일의 80퍼센트는 돈과 관계없지만, 비극의 80퍼센트는 모두 돈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일상에서 행복을 느꼈을 때를 생각해 보니 확실히 돈과는 관련 없는 일들이 많이 떠오른다. 돈의 순기능이 중요한 이유다. 분명 돈이 많다면 해결할 수 있는 일이 많고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등 좋은점이 많다. 하지만 그에 따른 이성적 소비를 하지 못하거나 사치나 투기를 일삼는다면 비극으로 이어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당장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 물건을 사고 나서의 물질적 소비에 대한 만족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떨어진다고 한다. 인간은 항상 새로운 것을 사고 싶어 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그 욕구가 충족되면 또 새로운 것을 원하는 것이다. 나 역시도 갖고 싶었던 것들을 사놓고 나면 또 다른 물건에 눈을 돌린다. 저자는 행복해지려면 물건보다는 경험을 사라고 한다. 하긴, 행복했을 때를 떠올렸을 때 물건으로 인한 행복을 떠올리는 경우는 없는 것 같다. 여행지에서 느꼈던 행복, 어떤 영화나 책을 보고 느꼈던 감정, 요리나 악기를 배우거나 지식을 습득했을 때 그 성취감은 소확행이자 돈이 있다고 해서 누릴 수 있는 단순한 것이 아니다.
돈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판매전략에서도 작용한다. 사치품을 파는 회사들은 브랜드의 가치뿐만 아니라 물건의 실용성을 강조하여 그것을 소비자에게 사게 한다. 덕분에 소비자는 비싼 브랜드여서가 아니라 성능이 좋아서 사는 거라고 변명을 하며 마음속 죄책감을 덜 수 있다. 홈쇼핑에서 기간 가격 책정 방식으로 제품을 파는 것을 본 적이 있다. 300만 원짜리 제품이지만 분할 납부로 한 달에 25만 원이라고 생각하게끔 하는 상술이었다. 25만 원은 300만 원보다 확실히 부담 없는 숫자이기 때문에 이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교묘한 구매 유도 수단이다.
해마다 온라인에서 블랙프라이데이 때 엄청 할인을 해 주는 날이 있는데 이때도 기업의 상술에 속으면 안 된다. 일부러 원가를 높이고 할인 폭을 크게 하여 소비자가 싸게 싼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책에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화장품이 더 잘 팔리는 이유, 남에게 돈을 요구할 때 한 푼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돈이 인간의 행동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재밌는 실험과 연구가 많이 실려 있다. 저자는 어떤 사람의 인성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정립하고 나의 수입과 소비, 지출, 저축에 대해 다시 돌아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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