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묻는 당신에게
배성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3월
평점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무상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당신은 왜 외롭고 모든 관계가 어긋나는가?
부부, 가족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와 겸손, 존중, 그리고 대화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1부, 2부로 나눠져 있는데 1부는 리나와 별의 할머니의 이야기이고 2부는 작가님이 독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합니다. 리나와 별의 할머니의 대화를 보며 한 권의 동화책을 보는 것 같았어요.

가족들과 함께할 때의 따뜻함, 친구들과 나누는 웃음, 선생님에게 배우는 즐거움... 이 모든 것이 특별한 인연이란 걸 깨달았죠.
"우리 모두는 서로의 인연이에요. 함께 자라고 배우는 게 바로 인연의 마법이랍니다!"

부부 사이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 해당되는 말이라는 생각을 하며 읽었습니다. 한 사람이 마음속 이야기를 꺼냈을 때, 내 이야기를 더 하고 싶어서 대충 대답하고 자신의 이야기만 쏟아내는 사람도 있고 진지하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있다면 둘 중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싶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정성을 가지고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과의 대화를 원하지 않을까요?
나의 이야기를 진심을 다해 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지만, 우선 나부터 경청하는 사람이 되어야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누군가의 행동을 볼 때, 나의 기준과 판단으로 그 사람을 평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왜 저런 식으로 말할까?", "저렇게 하는 것보다 이게 나을 거 같은데..." 등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평가했었죠. 그렇게 상대방에 대해 생각하는 태도가 상대를 존중하지 않는 태도라는 걸 깨닫지 못했어요.
진정한 존중은 판단하지 않고 듣는 것, 평가하지 않고 바라보는 것,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걸 마음속에 새겨두고 나의 기준으로 상대방을 판단하는 태도를 고쳐야겠어요.

현대 사회의 많은 아픔은 이 깊은 경청의 부재에서 비롯됩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끊임없이 보내지는 사연들은 한결같이 "내 말을 들어 주지 않는다"라는 호소로 가득합니다. (...) 진정한 관계는 서로의 말에 귀 기울일 때 시작됩니다.
다시 한번 경청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모든 인연은 소중하고 그 소중한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와 진정한 경청을 통한 대화가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대화를 하며 매 순간 진심으로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있었나 하는 반성과 앞으로는 가족에게도, 친구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깊은 경청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인간관계에 대해 조언해 주는 책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묻는 당신에게"에 대한 서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