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2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무상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법정 스님의 강연을 글로 만날 수 있는 책, 읽으면서 계속 나는 어떤지 되돌아보게 되는 책입니다.
따뜻한 위로가 되면서도 반성하게 되기도 하고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어요.
좋았던 문장에 밑줄을 그어가며 읽다가 너무 많이 줄을 긋게 되길래 평소처럼 한쪽 모서리를 잔뜩 접어가며 읽었습니다.
그중 몇 페이지만 보여드릴게요.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삶에 충실해 보세요.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키워 나가며 자신답게 사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자꾸 남들과 비교하고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해 보이는 나를 미워하고 한심하게 생각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나에게는 나만의 장점이 있는데 그 장점을 발견해 주지 않고 단점만을 자꾸 찾아내고 슬퍼했어요.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 장점을 키워 나가며, 나의 삶에 충실해 보고 진정한 행복을 느껴보고 싶어요.

진정한 삶은 순간마다 새롭습니다. 꽃을 보세요. 어제 핀 꽃이 다르고 오늘 핀 꽃이 다릅니다. 같은 것처럼 보여도 다릅니다. 그 빛깔과 그 향기와 그 모습이 다르다고요.
어제와 비슷한 오늘이라고 해도, 한 시간 전과 지금 나의 일상이 큰 변화가 없다고 느껴져도 자세히 바라보면 매 순간마다 새로워요. 어제보다 더 활짝 핀 꽃들, 어제와는 다르게 조금 더 바빴던 오늘, 지친 상태로 퇴근했지만 집에 와서 맛있는 저녁을 먹고 신나서 책 서평 쓰는 순간. 비슷한 듯 하지만 새로운 오늘입니다. 매일 매 순간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보내야겠어요.

우리는 종종 집을 치우지 않을 때가 많지요. 그냥 막 잔뜩 늘어놓고 살기도 합니다. 그것은 나의 혼란스러운 정신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나의 혼란스러움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거예요. 그러지 마세요. 그때그때 정리 정돈을 하세요.
네... 이것만 쓰고 정리 정돈하러 가야겠어요. 이번 주는 유독 피곤하다는 이유로 '그냥 막 잔뜩 늘어놓은' 상태입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뜨끔했어요. 정리 정돈 깔끔하게 하고 나면 개운하고 기분도 좋아지는데, 이런저런 핑계로 집을 치우지 않았더니 마음이 불편하고 계속 신경이 쓰이긴 해요. 나의 혼란스러운 정신 상태를 나타내주는 너저분해 보이는 나의 집..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고 맑은 정신으로 다시 책을 읽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