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으로 만나는 제주신화 - 청소년, 교사, 학부모를 위한
여연 지음, 김일영 사진 / 지노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는 1만 8천 개의 신이 있는 '신들의 섬'이다. 육지에서 떨어진 독자적인 곳이어서 때문일 수도 있고, 제주도를 남과 북으로 가르는 높은 한라산이 있어서 일 수도 있고, 바람이 유독 많이 부는데 바다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 많아서일 수도 있고.. 암튼 이 모든 삶과 연결된 신들이 참 많다.


제주에 사는 아이라고 해서 제주의 전통이나 제주 신화 등을 잘 아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생 기준으로 볼 때, 아이들도 부모들도 제주도 토박이만큼 육지에서 이주해온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육지 출신이니까. 토박이의 비율이 높고 집성촌까지는 아니어도 친척들이 모여 사는 동네에 사는 아이들은 보고 듣는 것이 많아 제주어도 잘하고 제주 신화도 많이 아는데, 시내 지역 아이들이나 육지 출신의 비율이 훨씬 높은 동네 아이들은 안 그런 경우가 많다.


육지 사람들은 어떨까. 과거에 내가 그랬듯이 대부분 사람들에게 제주도는 그저 아름다운 바다와 이국적 풍경의 자연환경을 즐기러 오는 여행지이지 민속문화나 신화, 제주어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지 않을까.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에서도 아주 조금 다뤄질뿐이니까. (그리고 대체로 그렇듯이 학교에서 배웠다고 다 기억하고 사는 건 아니다 ㅋㅋ)


나도 잘 모르니까 배우고 싶고 육지 출신 엄마와 시내에 사는 우리 아이에게도 알려줄겸 이 책을 받아보았다. '청소년, 교사, 학부모를 위한'이라고 앞에 붙어 있는 만큼 초등학생이 읽기엔 어려운 책일까 생각했었는데 내가 책을 놔두고 간 사이에 아이가 혼자 다 읽은 걸 보면 그냥 모두를 위한 책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책은 크게 6개 챕터로 나뉜다. 제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로 한 챕터를 구성했고, 뒤의 다섯 챕터는 신과 신화를 소개하면서 그 신화에 얽힌 지역과 장소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탐방 코스만 따라가도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정말 알찬 여행인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지질트래킹 파트와 김녕 파트가 좋았다. 탄낭구조로 유명해 지질트래킹하기 좋은 곳으로만 알고 있었던 수월봉에 수월이와 녹고 이야기가 있는 것도 처음 알았고, 산방굴에 산방덕 신화도 처음 알았기 때문이다. 김녕 파트도 그러하다. 김녕성세기해변은 여러 번 가봤지만 성세깃당이 있는 것도 몰랐고 매년 3월 해녀들이 잠수굿을 여는 것도 몰랐다.


제주 신화라고 하면 그저 설문대할망과 영등신 밖에 몰랐던 나인데 이 책을 통해 내가 알던 제주의 곳곳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게 되고, 여기서 알게 된 것들을 더 찾아보게 되면서 제주에 대해 더 좋아지고 제주를 더 사랑하게 되며 제주에 대한 앎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나처럼 제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제주도민이나 제주 여행을 좀 더 의미 있게 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아, 읽으면서 디자인적 측면에서 정말 신경을 많이 쓴 책이라고 느꼈다. 각 챕터마다 탐방 코스 소개 페이지, 타이틀, 본문 등 글과 사진이나 그림의 배치와 글꼴이 정말 가독성이 좋다. 읽으면서 편안하고 술술 넘어간다. 이렇게 여러 디자인적 요소가 좋다고 느낀 책은 참 오랜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