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셸리 리드 지음, 김보람 옮김 / 다산책방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넘어지고, 밀려나고, 다시 일어난다.
그리고 최선을 희망하며, 예측할 수 없는 조각들을 모아가며 성장한다.
이토록 아름다운 방식으로 성장한다는 것 하나만으로 우리 모두는 함께였다."

숨 막힐 듯 아름다운 자연,
그 속에서 펼쳐지는
한 여자의 사랑과 상실,
성장을 담은
가슴 벅찬 삶의 이야기.

📖
"윌의 품에 안겨 있을 때만큼은
평생 꿈도 꿔보지 못한 모든 존재가 될 수 있었다.
그의 품에 안긴 나는 아름다운 여자,
매력적인 여자,
심지어 조금은 위험한 여자였다.
농가를 떠나 온 하룻밤 사이에 나는
그전까지의 순종적이고 소심한 소녀가 아니라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감수하는 여성이 되어 있었다."

현실에 순응하며 살던 열일곱 소녀 '토리'가 삶에 순응하지 않고
스스로 매순간 선택을 하며 성장하고 전진하는 삶을 사는 여인,
빅토리아가 된... 그 첫 열쇠는 '윌'이었습니다.
인종차별로 인한 범죄, 결국 살가죽이 벗겨진 채로 죽음을 맞이한 윌.

📖⠀
"무고한 소년을 포용하지 못할 만큼
이 세상이 잔인하다는 진실을.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가르지 못할 만큼
이 세상이 잔인하다는 진실을.
블랙 캐니언이 윌의 깊고 끔찍한 무덤이 되어버린 것은
그가 나를 사랑하기 위해
이 마을에 머물렀기 때문이라는 진실을."

윌은 죽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죽지 않았기를 바랐지요. 토리가 윌을 찾아 헤맬 때 저도 미친듯이
함께 찾아 헤매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 산막에서 홀로 출산을 할 때에도,
갖은 고통과 위험을 견디고 태어난 아들의 울음소리 곁에 토리의 환상이 아닌
진짜 윌이 함께 하기를 가슴 깊이 바랐습니다.

이어지는 모든 스토리, 그녀가 겪어낸 이루말할 수 없는 역경과 힘든 선택들을 함께 하는 동안 절대 내 몸을 통과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커다란 자갈을 집어삼킨 것처럼
가슴 속에 딱딱하고 뜨거운 응어리를 품은 채로 울음을 삼켜가며 남은 이야기를 읽어나갔습니다.

두꺼운 한 권을 읽어내는 하룻밤 사이 저는 그녀가 되어 내 삶이 뿌리째 뽑혀나가는 상실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잃어버렸던 내 아들을 눈 앞에 마주하며 
이제 더는 마주할 수 없는 사랑하는 윌과 함께, 우리의 아들을 가슴 가득 안아보는 평안을 함께 했습니다.

저에겐 빅토리아처럼 내 삶의 근간을 흔들어버릴만큼 힘든 고통의 순간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땐 그랬다고 느꼈을지 모르나 돌아보니 그만큼은 아니었습니다.
앞으로도 내 인생에서 마주할 많은 순간들이 부디 빅토리아의 고통과 상처만큼은 깊지 않길 바라며 .. (감당할 수 없어요)
혹여 그만큼의 아픔과 상처가 내게 닥쳐 오더라도, 막다른 길에 서서 힘들다 포기하고 싶더라도 빅토리아처럼 내 앞에 펼쳐진 선택지를 내가 끌리고 내가 바라는 대로 이끌어내어 달콤한 복숭아를 맛보듯 인생의 빛나는 순간을 마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