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루이비통 - 마케터도 모르는 한국인의 소비심리
황상민 지음 / 들녘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통령과 루이비통

<대통령과 루이비통>책은 경영학적 이론과 실제 기업에서 활용할수 있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반론을 담아있다. 특히나 작가의 연구보고서같은 느낌을 받았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을 독창적으로 해야 성공할수있다는 것을

sk와이번스와 통시요금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도 모르는 소비와 마케터도 모르는 마케팅을 동기라고 할수있겠다.

이 책은 최신사례를 들어 사진이 있어 눈이 즐거웠다. 마케팅은 정말 광범위하고도 소비패턴을 읽는 역시나 어렵다.그렇기 때문에 신중해야하는데 사람들의 무의식을 파헤쳐 전략도 최신에 맞게 짜야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행위로만 인식됐던 ‘소비’에 ‘선거’와 ‘소통’ 등 다양한 행위를 포함시키며 새롭게 정의한다.

특히나 라면국물은 하얗다라는 역발상적인 마케팅전략은 소비자의 마음을 도외시한 채 물건 자체의 속성에만 초점을 맞췄다. 대세보다는 다양성도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통계자료와 한국인에 맞는 소비패턴을 분석이 기존의 이론과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논리적이다.

우리나라 명품소비율은 소득수준에 비해 높은편입니다.아마도 책제목을 보았을 때 짐작할수 있었습니다.

소비자가 왜 그러한 행동하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이 책에서 요구하는 제대로 된

소비와 마케팅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한국인의 내면적 기질과 한국문화에 반영된 제대로 된 소비에 대한 주장하는 글 같습니다.

돈앞에서 비이성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무의식적인 소비하는게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게 흥미진진하였다. 다양한 차원의 소비 아이템들을 개발하는 것 그리고 마니아적 소비 행태를 보인다는 점도 반영해서 읽는 내내 공감가는 부분도 있었다.

특히나 선거와 소통이라는 영역까지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고 더 나아가 자신의 가치관대로 인생을 사는 것조차 모두 소비행위이라는 것이라는 점도 꽤나 흥미진진하였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정확성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고려도 필요하고 무의식적이 아닌 사람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마냥 나쁘다고는 할수었겠지만 다양하게 생각을 하고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소비도 행복하게 할수 있는게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소비심리학에서 홈스의 가추법부분이 가장 재미있었다. 추리적인 이야기같고 해결법이 매우 궁금하였다.

명품소비 심리코드를 분석하라부분에서 유형부분이 꽤나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완전 명품마케팅의 새판을 짜야 할 판이다.

경영학은 소비자의 마음을 모른다 라는 부분은 반론이면서도 의아했다.

자아의 존재유무라는게 마케팅의 소비행동은 우리가 개선하여 나아가야하는게 아닐까 생각된다. 이책하나로 마케팅의 모든 것을 파악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한계가 있고 문화가 변화면서 심리패턴이라는지 이분법적 사고등이 바뀔 수 있다. 물질 주의에 물들어 버린 사회에서 주체할수 없는 소비행동은 바로 스스로의 선택에 달려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소비의 본질을 알고 소비를 한다면 결론적으로 소비는 흥미로운 과제이다.

특명사례탐구에서 통신소비자 유형과 디지털문화와 명품소비를 보여주고있는데 사고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는 심리학 책이다.

자기계발서라고도 할 수 있고 교양서적으로도 읽기 쉽게 심리학을 풀어쓴 <대통령과 루이비통>책은 ‘마음’을 강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