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없다 - 당신이 속고 있는 가격의 비밀
윌리엄 파운드스톤 지음, 최정규.하승아 옮김 / 동녘사이언스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소비시장에서 가격상승으로 인해 소비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바가지씌우는 가격인가 합리적인가격인가 판단여부는 소비자가 완전히 알지 못한다. 여러과정 요소를 거치므로 그 가격에 포함될지라도 그것이 과연 합리적인가 생각하게 되었다. 유통과정,상품출시에 따른 그러한 것들이 가격에 연관되어 있음을 알았지만 이렇게까지 가격의 과학적임을 몰랐다.

이 책의 구성은 가격협상,절대치는 없다 대비하기, 비일관성문제, 가격조작 소비자들이 모르는 사실 이렇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가격협상은 맥도날드 커피 화상입은 사건에 대한 이야기인데 커피의 온도가 지나치게 뜨겁다는 이유로 손해배상도 과하게 청구되었다. 이부분에서 법률적인 문제와 경제적인 문제와 융합한 간학문적 관점을 생각해볼수 있었다. 왜 그 금액일까 궁금증을 자극해주는 도입부분이다.

비즈니스 상식 속에서 탈피해 가격은 이렇다라는것을 실생활사례를 들어 독자들에게 이해쉽도록 했다.

중간에 질문이 두세가지정도 있어서 공유할 수 있었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같아 좋은것 같다.

정신물리학이 나와서 생소했는데 심리패턴,기준단위 즉 소비자가 믿는것 절대치는 없고 오직 대비만 있을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의 장점은 끊임없이 질문을 요구하고 독자의 생각말하기를 유도한다. 그래서 책의 내용을 빠르게 습득가능하다. 경제학에서 “효용”용어가 있고 여러학자들 특히 에드워즈를 소개되어있다. 재화와 서비스에 따라 어떻게 가격책정이 되는지 알레의 역설이 있다. 그것이 수수께끼3개가 있는데 일관된 답을 하기 애매했다. 인관관계가 유사해보였기 때문이다.

가격을 보면 직관적으로 믿게 되는게 무엇일까? 자기일관성있는 유보가격인것처럼 상대적 가치 판단하게 된다.

세상은 공짜란 없다를 강조해준다. 72온스 스테이크를 꽁짜로 먹는 조건이 있다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이 식당의 판매전략이자 홍보전략이라고 할수 있겠다. 그러므로 꽁짜란 없다는 것이다.

인간은 왜 도전적이고 판매전략에 빠질까? 이 책의 가장 큰 핵심인 것 같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것 혹은 비선호, 1+1상품 ,거래효용은 불공정한 제안은 어쩔수 없는 인간의 심리이다.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미스터마켓과 그라운드 호그데이 부분이다.

이 책은 거의 경영,심리학 책에 가깝다. 가치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소비가격은 합리적이면서 공정해야 한다.

이 사회에 인간들도 양심있게 판매하고 소비를 하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대중들에게 주는 가격이란 무엇인가라는 답은 행동의 주체에 있다고 본다. 그렇기에 소비자들도 알 권리가 있다.

<가격은 없다>는 가격의 진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그리고 판매업자,제조업자들에게도 충고하는 메시지와 다름없다. 가격은 정말 합리적이여 야 한다. 공정사회에서는 질서가 있어야 하는데 가격의 차이도 마찬가지이다.

가격에 따른 함정에 빠지지 말고 행동주의적 의사결정 연구에서 제안된 앵커링 개념을 이용해 전략적으로 소비해야 한다.

소비도 과학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 본문에 나오는 몇 개의 예시문은 실생활에 적용될 만큼 공감이 되고 흥미로운 주제이다. 연구결과까지 나오는 논리적면서도 매우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