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가 우는 밤 - 제1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수상작
선자은 지음 / 살림Friends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 겉표지를 보는순간 드라마틱하면서도 재밌을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만에 단숨에 읽었다.

펜더...내 눈을 의심했다...기타에 대해 모르던 나는 동물 팬더로 봤다.^^

이야기는 은조가 정체모를귀신들과 밴드합주를 하고 아버지에 대한 죽음을 허무한 사고로 결론짓는 이야기이다.

작가의 신세대다운 감각과 표현은 정말 나에게는 공감이 되었다.또한 이야기의 빠른전개로 드라마틱하면서도 370을 만남으로서 아버지의 죽음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긴장을 놓칠수 없었다.

그런데 귀신답지 않은 면모 즉,해학적이고 희화화한 모습들이 글로 표현되어있어 상당히 의아했다.

은조의 소심한 성격을 고치려고 어머니는 이사를 가려고 했고 은조역시도 마음정리를 위해 아버지의 보물인 기타를 중고로 팔려고 내놓은 상태였다.

그런데 정체모를 370이 저승사자이고 시왕청에서 왔다는 등 정신나간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고 아버지에 대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은조를 아버지가 자살,사고로 죽은줄만 알았는데 370이 엄연히 타인에 의한 사고라고 주장한다.

은조를 마지막까지 아버지의 한을 풀어들이고자 수사에 협조한다. 그 과정에서 신기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은조네 집이 황남희 할머니 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은조집이랑 가까운 신유네 집...

신유는 날마다 노래를 부르는 아이인데 알고보니 황남희 할머니의 손자였다는 사실을...

은조가 나홀로 부동산에서 집에 대한 정체를 알게 되었다라는 부분에서 굉장히 이 시대의 어린이가 할수있을까라는 당찬모습을 글로 표현되어 있어서 굉장히 뿌듯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이승과 저승 다소 종교적인 내용도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아버지가 말도 없고 늘 기타만 연주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자라온 은조는 이과정에서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도 느꼈다. 아버지가 가정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버지가 그렇게 친구가 많았고 아버지의 기타연주가 위대했다는 것을 은조가 수사과정에 알게 되었다.

뚱이와 존은 이 소설에서 이야기 전개에 관여하는 사람들이다. 370은 얼핏보면 이중적인 성격이인것같다. 그리고 이 책속의  무당아줌마도 착한 것같다. 은조가 부동산 알아보는 대가로 귀신 물리치는 약초를 구해다 주지를 않나싶다.

이 책은 현실적이지는 않지만 현실을 벗어나 이런 경우도 있다는 상상력을 자아한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인것같다.

펜더...기타를 모르는 나에게는 펜더를 알게되었고, 은조의 아버지의 열정적인 기타의 삶을 존중한다. 그리고 은조역시도 성격을 바꿨으면 좋겠다는 진심가득한 마음이다.

황남희 할머니의 한.. 옆집 아저씨.. 늘 과도한 친절을 보이던 모습은 이유가 있었다는 사실을... 사람에게 보여지는게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청소년이 알수있었으면 좋겠다.

요즘 사람들은 매스컴영향으로 유행에 따르고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고 (모두가 그렇다는게 아니라~^^) 행복이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할수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성장소설인 것같다. 소설의 위기부분에 은조가 아버지에만 집착하는것보다 아버지 없이도 열심히 공부하고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니까 공감대 형성하는데는 괜찮은 책인것같다.

제목이 펜더가 우는밤이라고 하는데 즉, 펜더가 밤마다 찾는다는 뜻인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