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 매스 마케팅의 종말
그렉 버디노 지음, 조윤경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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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은 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인데 제목을 보자마자 공감한다. 날마다 스마트폰,아이폰 소셜커머스,트위터 등등 실시간으로 신속한 정보를 얻는게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 이 책은 IT마케팅을 어떻게 변화하는가와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이슈화된 것들에 대한 작가의 관점도 제시되어 있어 깊이 생각해볼수 있는 책이었다.
첫장에는 사람들이 실시간 동영상을 올림으로써 끝없이 제3자까지 가는 진화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고 혁명의 관점에서도 보여주고있다. 매스마케터로부터 마이크로 마케터로의 7가지의 변화라고 해서 시대적 흐름에 동참해야 할것을 일깨워준다.
그리고 파라노말액티비티 영화의 흥행을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제시되어 있고,트위터의 힘을 대중화했다는 점을 제시되었다.
평범한 사람들이 교류하는시대 즉,대중화된다는 점에서는 유튜브를 굉장히 혁신적이라고 생각한다.
내용 중간중간에 블로그나 홈페이지 주소창이 나와있어 독자의 이해를 도운다.
‘소셜‘은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다가와야 했고,공유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기본적인 마케팅의 원칙을 이해하고,창조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스트림으로 전달하도록 하는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작게 생각하면 판을 바꿀 수있다.과거의 커뮤니케이션방식이 지금의 미디어콘텐츠가 어떻게 변화해왔고 저자의 경험을 이야기해서 인상깊었던 점이라든가 그의 진정성이 보였다.
헨리포스너가 뭔지 몰랐다.점차 읽을수록 경영학 공부를 하는 느낌이 들었다. 고객들을 어떻게 서비스하고 감성마케팅해야 한다는 등 작가의 생각이 다양하게 제시되어있다. 이책의 문장마다 사례를 제시해서 어떤내용인지 일목요연하게 표현했다. 트위터가 등장함에 따라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패턴을 보다 빠르게 접근하고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의 기회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트위트를 하는 차원을 넘는다면 어떻게 될까 라는 호기심을 증폭시키기도 했다. 그래서 맨 밑에 트위터의 트웰프포스를 팔로우하라 라는 주소창이 제시되어있어 궁금한점을 손쉽게 찾을수 있고 좋았다.
그리고 저자의 트위터에 글을 올린 내용을 제시되어 있어 굉장히 신뢰를 느꼈고 공유,소통의 중요함을 느꼈다.이책에 미디어 플랫폼이나 어플리케이션 등 이런내용은 나에게 다소 생소한 용어이지만 마케팅전략에 대한 내용이므로 기업의 사례만 봐도 이해가 쉽게 되었다.
그리고 마이크로 마케터를 위한 다섯가지 교훈이라고 해서 몇가지 핵심을 제시되어있다. 결론은 실시간으로 변화했고,앞으로 어떤 영향을 할것인가 이런것들이 활성화되었다는 점이다.소셜커머스도 언제부턴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더니 자연스레 인터넷쇼핑광고가 많아졌다.광고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짧은 한문장으로 전달할수 있고 실시간으로 카카오톡으로 해서 살아있는 가상공간으로 전략하고 있다. 사실 마이크로의 세계는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있어 개인적인 가치관 등이 우려가 된다.소비자의 접촉,,,,능동적이고 관심을 기울이는 명확하지않은 시장의 대중이 아니라 관련있는 깊은 유대감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제시되었다.
예전의 홍보협회에서의 공동관계가 중요하다는 사례가 제시되어있어 크게 공감이 되었다.
후반부에 파나소닉에게 보내는 편지도 읽었는데  우와....이런 사례도 있었다니 HD고선명 비디오인데  이런게 그토록 삶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었다니 뿌듯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았지만 마치 그 사람의 역사를 보는것같아서 일기 읽는 것같았다.이토록 소셜 마케팅이 파격적이고 혁신되었던 것은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때문이 아닐까 싶다.세심한 관심을 가져야한다...크게 공감한다. 마이크로 마케팅으로부터 이익을 취할수 있었던 원인은 혁신,감탄,영감,참여,인식 5가지요소라는 점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작은것부터 움직이고 행동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었다. 10장에는 온라인에서 작게 할수 있는 행동의 계획을 40가지 질문이 있다.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면 된다.
이 질문들이 나에게 아이디어 얻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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