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망고 - 제4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36
추정경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고같은 내인생이라고 생각하는 주인공 '수아'의 파란만장 관광가이드일을 하며 겪은 이야기이다.

수아의 엄마 '지옥'이라는 사람은 관광가이드일을 하다가 도중에 수아의 전재산 500달러를 들고 도망을 간다. 그런상황에서 수아는 방황하지 않고 실수연발하지만 침착하게 가이드일을 하면서 500달러를 위해 열심히 목표를 향해 일한다.

캄보디아라는 낯선나라에서 수아는 쩜빠라는 친구와 여러사람을 만나면서 인생의 한부분으로 채웠고 오봉아저씨의 당황한 질문과 역력에도 불구하고 아주 침착하게 가이드역할에 수행한다.이 소설의 절정에서 결말부분에 수아는 마음이 아수라한 상황에서정체성혼란이 오긴하지만 엄마를 미워하면 안된다는 내면의 목소리...또 나를 위해서라는 기특한 생각을 하게되었고 사실 현실속에서는 이런 학생을 찾기 드물텐데말이다...대부분학생들은 학원,학교,도서관에 살기때문에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현실에 안타깝다.... 나중에 이 소설속에 쟁점인 엄마가 도망간게 아니라 수아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삶을 견디기 위해 의식을 닫아버린 수아를 위해 엄마가 그렇게 선택할수 밖에 없었다는 뜻깊은 마음을 수아는 깨달았단다...어쨌거나 이렇게 힘든 일을 수행했다는 수아에 대해 잠재력을 볼수있었다. 목표 오직 '한국으로 돌아가자' 라는것이 확고했기때문에 무사히 완료했던것으로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캄보디아어로 쏙써바이 쩜빠뿌까 등등...소설을 읽는내내 독특한 언어로 흥미진진했었고 이야기 전개가 굉장히 서정적이면서도 성장소설인 만큼 빠른전개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관광객들의 각 인물별로 특징을 살려 희화화하는 효과를 보였고 봉주르 망고~라는 할배를 개입함으로써 이 소설의 활력소를 주었던 보조역할을 했던것같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여운이 남았다.

내가 과연 낯선나라에서 이렇게 소설속 주인공 '수아'처럼 이렇게 할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아직 멀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학원,학교밖에 모르는 학생으로서는 이러한 어쩌면 인생이 전환점이 될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굉장히 습득력있다. 대화체도 많고 마치 영화를 보는것같은 느낌이 들었다. 또한 캄보디아어도 있어서 한...몇단어 배운것같다...(갈일은 없겠지만...)

이 소설을 읽으면서 삶에 대해 고찰해보았고 직접적인 경험을 해서 자신이 습득해야 비로소 나한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인내심을 배웠다.

이 책을 청소년들에게 자기계발서로 읽는다면 조금은 도움은 되지않을까 쉽다. 완전히 마인드를 바꿀순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고 와닿았다면 그 사람은 우직하게 마음굳건한 사람임을 확신한다....

이 책을 청소년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