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나는,
얇고 쉬운 책을 좋아한다.
어려운 용어나
난이도 높은 책 말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술술 읽혀지는 그런 책,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지식'은 친절한 설명으로 풀어쓴 책이라 쉽고, 빠르게 완독했던 유일한 서적이다.
이 책은 올해 10월 초 출간되었고, 친근한 표지가 눈길을 끌었다. 얇은 책을 선호했던 나는 두꺼운 책이 부담스러웠으나 첫장부터 차근차근 읽다보니 재밌어서 금방 절반을 읽었다.
올해 이슈되는 최신트렌드도 목차를 보면 한눈에 볼 수 있고 용어집도 수록되어 있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지식'은 차별화된 인공지능 교양서이다.
3가지 측면에서 특장점을 소개해보자면,
첫째, 인공지능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이렇게 두께감있는 책인 이유가 있는데,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역사 그리고, 관련 기술을 어떻게 활용 하는지 거의 모든 것을 담았다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실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용어는 난무했지만 다른 도서에서 느껴지는 딱딱함은 없었다.
둘째, AI 기술의 원리를 쉽게 풀어썼다.
어려운 기술을 이해를 돕기위해 그림으로 설명하고, 활용 사례를 들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AI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기능을 하고 거기에 따른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원리를 설명하는데 재밌어서 아주 빠른속도로 읽혔다.
셋째, 강의 원고같은 느낌의 서술체
읽으면서 대화체로 문장이 되어있어서 마치 AI 교양수업을 듣는 느낌이었다. 인공지능 이해되지 않는 용어들의 무게감 때문에 페이지를 넘기기가 어려운 점도 있었는데 이 책은 정말 잘 읽혔다.
알파고,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추천 알고리즘 주제로 다룬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고가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독자 입장에서 어려운 용어와 원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작가님의 고민이 고스란히 반영되어있었다.
이 책이 10만 부 기념 개정판이라고 하는데 베스트셀러인 이유가 있었다.
'인공지능은 당신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체할 뿐이죠'
작가님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