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2.0 시대에 꼭 사야 할 주식
이상헌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주식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미국 정세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국은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한국도 그 영향력에서 예외일 수 없다. 특히 올 1월 20일에 출범한 트럼프 정부는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강력한 정책을 내세우며 주변국들을 압박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 정세 속에서 어떤 분야에 투자해야 할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트럼프 2.0 시대에 꼭 사야 할 주식의 저자는 증권사 리서치 센터에서 지주회사, ESG, 중소형주를 분석 담당하는 애널리스트이다. 다년간 증권 분야에서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주목해야 할 트렌드와 기업을 리포트로 제시한다. 이 책은 애널리스트의 관점에서 현재 미국정부에서 추구하는 정책들을 살펴보고 주목해야 할 테마와 이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트럼프 2.0 시대에 주목할 만한 테마는 에너지, AI와 로봇, 우주, 방산이다. 이 네 가지 테마는 현시대에 우리 일상에 아주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테마들이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테마가 중요한지 알더라도 막상 어떤 기업이 무슨 사업을 이끌어 가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그래서 책에서 소개하는 기업들의 목록과 현황, 주가 추이 등을 보며 투자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각 장은 앞서 말한 네 개의 테마에 대해 세계적인 현황을 제시하고 투자 유망주를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기업의 수는 에너지 테마가 16개, Ai와 로봇 테마가 14개, 우주 테마가 10개, 방산 테마가 10개이다. 총 50개 기업 중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삼성전자, 두산, 포스코 등의 국내 기업도 있으며, 우리에게 낯선 해외 기업들도 다수 있다. 그동안 해외 투자는 해외 기업에 대한 아는 정보가 없어서 손을 대기 어려웠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개인적으로 책을 보면서 안타까운 점은 내가 전에 투자했다가 현재는 보유하지 않은 종목들도 눈에 띈다는 것이다.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 처분했었는데 앞으로 전망이 좋아 보이나 이미 오른 주가에 재투자를 하는데 망설여진다. 주식 투자는 스스로 하는 것이고 모든 책임은 본인한테 있다. 책에서 제시한 종목들을 무조건 투자하는 게 아니라 국제 정세를 파악하고 투자의 눈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누군가 어떤 종목을 고민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본다면 직접 이런 책을 통해 기업에 대해 파악하고 직접 투자하라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