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ADsP 한 권으로 끝내기 2025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시리즈 1
김계철 지음 / 에이아이에듀 / 202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면서 데이터 관련 자격증은 하나쯤 가지고 있어야겠다고 마음먹고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늘어나더니 관련된 자격증 종류도 다양하게 생겨났다. 처음에는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준비하려고 했으나, 빅분기는 연간 시험 횟수도 적고 실기까지 있어 자격증 취득 시간이 오래 걸려 ADsP(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시험을 준비하기로 했다. 


 ADsP자격증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의 직무를 하는 실무자를 위한 자격증이다.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어느 정도 데이터 분석의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 같다. ADsP는 필기시험만으로 이루어져 있고, 1년에 4번의 시험이 있다. 원서접수로부터 약 2달이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원서 접수 후 시험까지 약 1달 정도 여유가 있어서 접수와 동시에 시험 준비에 들어갔다.


 ADsP 한 권으로 끝내기 책을 실제로 받아보면 받아보면 상당히 두껍다. 이 교재는 수험 준비 기간을 약 1개월 기준으로 내용과 분량이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다만 하루치 공부 분량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는 않으나 수험 기간을 한 달이면 충분할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책의 구성은 요약정리, 이론, 기출문제의 3개 파트로 나눌 수 있고, 이론은 1과목부터 3과목까지 3개 과목이 있다. 이론 부분만 약 330페이지 정도라 양이 많은 편인데, 1~2회독 후에 책의 앞부분에 요약정리된 60여 페이지를 반복해서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론 파트의 구성이 마음에 드는 것은 이론 설명 바로 아래 관련된 기출문제가 같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론을 보다 보면 이게 어느 부분 텍스트가 중요한 건지,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감이 오지 않는데, 바로 기출 유형을 확인하면서 이론과 문제풀이를 병행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기출문제는 25회부터 43회까지 총 19회차가 실려 있다. 13회부터 23회까지는 교재 사이트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실 기출은 책에 실린 분량도 많아 시험 준비는 충분할 것 같다. 정답과 해설은 별지가 아니라 문제 바로 밑에 있다. 오답 노트 정리할 때 따로 내용 정리 안 하고 바로 틀린 문제마다 해설을 확인하면 되기에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구성이다. 그리고 유튜브와 이패스코리아에서 무료 강의도 제공하고 있다. 이론과 강의를 병행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