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그냥의 스몰톡 : IT 비즈니스의 세계 - 현업자에게만 보이는 IT 지식 쉽게 풀어드림
이미준(도그냥)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4년 8월
평점 :
대부분 사람들에게 IT 하면 개발자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무는 아예 모르는 경우도 많고 그 종사자도 많지가 않다. 개발자와 같이 특정 전공과 밀접하게 연관되지도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기획자를 만나는 것도 쉽지 않다. 서점에서 IT 서적 코너에 가면 개발 관련 서적은 수두룩하지만 기획 서적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같은 현업에 종사하며 기획 관련 책을 내는 저자 도그냥이 반갑기도 하고 어떻게 IT 비즈니스를 바라보는지 궁금해졌다.
이 책은 IT 기획자 도그냥이 인터넷 언론매체를 통해 정기 기고로 쌓아온 글들을 엮어 모은 책이다. 때문에 읽다 보면 다소 시기가 좀 지난 내용들도 보인다. IT 기획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IT 비즈니스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IT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과 인식들을 뉴스 기사와 같은 사실을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풀어낸다. 어떤 이슈들은 저자의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서술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의 알고리즘은 기업의 자산이므로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익히 알려진 사실과 이를 기반한 논리적 접근으로 풀어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잘 알고 자주 사용하는 구글,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는 물론이고, 잘 알지 못하는 서비스까지도 소개한다. 저자는 어떻게 이런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고 분석을 했을까 궁금했는데, 책 맨 뒤를 보면 약 100여 개에 달하는 참고문헌을 보면 알 수 있다. 현업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세계 다양한 IT 서비스를 보고 분석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다.
같은 기획자로서 공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생소한 사례들도 많이 보인다. 그만큼 IT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기에 보다 넓은 시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보고 배우면서 기획자로서의 시야를 넓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