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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하버드대학 세계 고전 - 수능 세대의 문해력과 문장력을 높이는 세계 고전 읽기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인호 지음 / 팬덤북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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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하버드 대학 세계 고전

 

저번 주 고전의 중요성에 관한 책을 읽은 이후로, 어떤 고전을 읽을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마침 하버드 대학에서 추천한 고전들을 위주로 수능 세대의 문해력과 문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만한 세계의 고전을 모아둔 책이 있어서 읽어보았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의 고민이 이 책을 통해 정리가 되는 느낌.

이 책은 하버드생이 읽는 권장도서 중에서도 꼭 읽어야 할 40권이 정리되어 있다.

해외 고전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국내 고전과 현대건축, 과학도서등도 수록 되어있다.

 

4장으로 되어있고

1: 서양사상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제러드 다이아몬드 총균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마이클센텔의 공정하다는 착각,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플라톤의 국가, 토머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칸트의 실천이성비판

 

1장의 수록작들을 보는 순간 대부분 로망처럼 읽어보고 싶었던 책들 또는 읽다가 어렵고 두꺼워서 무기한적으로 대기중인 읽는 중의 책, 학창 시절 사회 수업 시간등에서 들어봤던 책과 내용들이다.

 

2: 동양사상 공자의 논어, 장자의 장자, 사마천의 사기열전, 정약용의 다산문선 등도 학생 뿐 아니라 어른들도 삶의 지혜나 철학을 배우기 위해 접하면 좋을 책들이고, 특히나 최근 방송에서 가끔 뵈었던 유현준 교수의 어디서 살 것인가가 실려있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3: 과학기술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프랜시스 베이컨의 시기관, 그리고 가장 최근의 너무도 재밌게 읽었던 정재승 교수의 열두발자국도 실려있다.

 

4: 동서양 문학 괴테의 파우스트, 카프카의 변신,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플로베르이 보바리 부인 등 등 고전이라면 떠오를 만한 유명한 문학 작품들은 물론이고 채식주의자란 작품으로 멘부커 국제상을 수상해서 알게 된, 작가 한강의 여섯 번째 장편 소설 소년이 온다도 실려있다.

 

4장의 문학 책들 역시 읽은 책들도 있고, 그 중 밀란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30대때 몰입해서 읽었던 기억이 있다.

 

이 책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하버드대학 세계고전에서는

언급한 위의 책들을 요약 축소본으로만 줄여놓았다기 보단 책 한권당 대략 10페이지 정도를 할애해 작품을 소개하고 책의 핵심 내용과 저자의 생각등이 정리되어있다

총균쇠나 종의 기원 등 볼륨이 두꺼워 쉽게 완독하기 힘든 책들도 어느정도 이해 쉽게 정리해 두어,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다시금 시도해 볼까 하는 의욕도 생겼다.

 

 

츨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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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선
이병순 지음 / 문이당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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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5월,충남 태안의 안흥항근처에서 어부가 조업을 하던중에 청자를 하나 발견한다. 소라껍데기 안의 쭈꾸미가 청자접시로 입구를 막은채 그물에 잡힌것이다. 태안선은 이 사건을 모티브로 탄생한 책이다.

이 소설은 바다와의 삶이 숙명인 3대의 이야기일수도 있고 용기있는 자들의 끈끈한 삶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송기주는 고고학을 전공한 수중유물 탐사대원이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나기전에 원양어선를 타고 라스팔마스로 갔다가 대서양에서 뼈를 묻었다. 할아버지도 강진의 선단에 들어가 돛배선원으로 43년동안 뱃길에 있었다.

어머니의 말씀대로 뱃놈집안인 셈이다. 사촌누나를 통해 수중고고학을 알게된 기주는 신안 앞바다에 침몰된 신안선과 유물을 해군이 인양했다는 말을 듣고 수중고고학도로서의 꿈에 한걸음 더 다가간다.

그러던 어느날 태안에서 쭈꾸미를 잡는 그물에 청자가 같이 딸려왔다는 어부의 제보가 있었다. 해양유물전시관에 근무한지 몇년지나지 않을때였다. 군산 야미도에서 발굴마무리작업을 하고 있던 기주는 팀장의 지시에 따라 긴급탐사에 필요한 대원들과 태안으로 간다. 긴급탐사중에 뉴스에 나온 청자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많은 청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주는 대섬에 고급청자 운반선이 침몰했을거라 추정하고 이 배를 인양할 꿈에 부풀기도 한다. 3일간의 휴가가 생겼지만 집에도 가지않고 사자향로를 인양하기 입수를 한다.

많은 유물을 소쿠리에 담아 암초사이에 숨겨뒀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시 들어간 바다에는 사자향로가 깜쪽같이 사라지고 없었다. 아마도 평소에 돈에 쪼들려 하던 동료 신원표의 짓이었으리라. 이 대목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의 생활이 위험한 일의 강도에 비해 결코 그 댓가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사실이 마음 한켠을 저리게 한다.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내 안전하고 윤택한 삶의 부채를 지고 있는 마음이랄까.

여러가지 우여곡절 끝에 어느 늦은 여름날 고고학사에 남을 청자 운반선인 태안선을 인양한다.

소설을 읽는동안 마치 생생한 다큐멘터리를 보는듯한 생동감을 느꼈다.

기주를 포함한 등장인물은 역사를 지키는 용감한 잠수부들이다. 태안선은 과거를 지키고 현재를 살아가야하는 우리네 삶의 요약본일지도 모른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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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리셋 - 직장인이 직업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김형중 지음 / 라온북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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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리셋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 산업 생태계의 변화, 로봇과 AI 랑 인간이 경쟁해야 하는 시대

요즘을 대변하는 사회적 키워드들이 아닐까. 이런 시대에 살아가는 4050 세대인 나 역시도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기대반 걱정반이 교차한다.

 

이 책은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직업인으로 살아가면서 자기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기를 만들어 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이 사회에서 어떤 자세와 마인드로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고로 나는 이 책을 펼쳤고, 나의 자세와 마인드를 다잡고 올바른 방향키를 잡기위해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5 챕터로 되어있다.

챕터1. 세상의 판이 바뀌고 있다.

챕터2. 삶의 생태계가 바뀌고 있다.

챕터3.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챕터4. 나를 성장하게 하는 실행의 힘

챕터5. 평생 현역을 만드는 힘.

 

챕터1에선 ) 100세 시대, 저성장의 시대, 더욱더 위험성이 느껴지는 전세계적 이상 기후, 4차 산업혁명등 세계의 판이 바뀌고 있음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변하고 있는지, 그리고 세계의 문화는 어떻게 변화고 있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챕터2) 코로나19 이후에 삶의 많은 부분들이 변했다. 단적으로 비대면 또는 거리두기 문화가 어느덧 익숙해 졌다. 그리고 Z세대의 등장. 기성 세대와 Z세대가 같이 공존하기 위해서 그 다름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배려하고 이해하며 공존할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핵개인화 시대, N잡러,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와 의견들이 나와있고, 이 책의 핵심 내용 중 하나인 직업인의 가치, 가치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챕터3)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에서는 고스펙이나 학벌에 대한 연연보다는 전문성과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한 역량 계발에 더 힘을 쏟을 것을 제시한다.

물론 자신을 만드는데 있어서 독서는 기본이고, 더 나아가 글쓰기, 책쓰기 까지 추천한다.

 

챕터4) 지금껏 삶에 대해 스스로 성찰하고 더 나은 인생의 후반전을 위한 하프타임을 설정해 본다. 하프타임에선 마인드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인생의 후반전은 성공이라는 가치보다는 의미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즉 인생 후반적은 나의 것을 찾아가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챕터5) 평생 현역으로 살기위한 노력으로 어떤걸들을 할 수 있을까.

내가 가진 경험과 지식으로 세상에 기여하기, 평생공부하는 사람이 되기, 자신의 강점ㅇ르 극대화 하려고 노력하기

작가가 예시로 들어준 몇가지 원칙들을 참고해 본다.

 

4050 세대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는 책이다. 많은 길잡이가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히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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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타가와 류노스케×다자이 오사무×청춘 세트 - 전2권 청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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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타가와 류노스케 [靑春]

 

보기만 해도, 듣기만 해도 가슴이 두근대는 [靑春] 이라는 타이틀로 다자이 오사무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두 작가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을 묶은 단편집이 2권 세트 구성으로 출간되었다.

나에게 있어 청춘의 시적은 어떠했던가, 오랜만에 추억에 잠기듯 두 권의 청춘이라는 책을 읽으며 나의 90년대를 추억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청춘] - 12편의 단편으로 구성 되어있다.

- 짝사랑

게사랑 모리토

늪지

신들의 미소

피아노

점귀부

갓파

신기루

톱니바퀴

어느 바보의 일생

 

표지에 삽입된 문구인 나약한 마음이 창피해서 우울해져 버렸다는 톱니바퀴에 나오는 대사이다.

어느 지인의 결혼식 피로연에 참석하기 위해 주인공은 차를 타고, 기차를 갈아타고, 국철을 기다리다가 우연히 지인을 만났고 함께 기차를 타고 가는 길에 맞은편에 앉은 레인코트의 남자가 유독 신경 쓰인다. 아니 섬뜩하다... 그러다, 그렇게 피로연에 도착했다. 만찬이 끝난 뒤 잡아 놓은 방으로 가는 복도에서부터 두통이 밀려온다.

방에서는 귓가에 올라이트라는 소리가 어디선가 반복된다. all right...... all right......방안에 느닷없이 전화벨이 울려펴지고 , 그날 낮에 매형이 기차에 치여 죽었다는 비보를 전해 듣는다. 매형은 계절과는 상관없는 레인코트를 입고 있었다고 한다.

 

매형은 방화혐의를 갖고 있었다.. 매형의 죽음이라는 사건을 시작으로 이 이야기는 계속해서 작가인 주인공이 죽음이 가까워져 옴을 느끼며, 순간순간 공포감을 느낀다. 계속되는 공포감의 표현들..... 나는 이러다 주인공이 죽을꺼 같다는 생각으로 계속 읽어나갔다. 주인공은 계속 죽으려는 마음으로 글을 써나가고 있는 듯 하다. 주인공은 책을 읽다가도 스스로를 비난하고, 어떤 토론의 상황에서도 자신이 마치 청교도인듯양 말한것에 대해 어떤 가식적임을 스스로가 견디지 못하고 자책하는 모습을 보인다.

 

 

내용의 마지막 즈음엔 주인공의 아내가 헐떡이며 허둥지둥 계단을 올라와서는 주인공인 남편에게 하는 한마디 별일은 아닌데, 왠지 당신이 죽어 버릴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요.....”

이는 주인공의 일평생 가장 무서운 경험이고, 이로인해 다음 이야기를 써 내려갈 힘이 없다고 한다.;;; 마지막의 조금은 허무한 듯 하면서도 끝나지 않는 끝인 결말을 가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청춘] 단편의 이야기들은 심리묘사등에서 강하게 몰입되면 읽히는 매력이 있다. 이 여름에 완독하기 너무 좋은 책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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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이 오사무×청춘 청춘
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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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이 오사무의 靑春

 

두권의 청춘을 읽어보았다.

먼저 인간실격으로 유명한 다자이 오사무의 청춘.

 

책의 구성은 12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난 단편을 좋아한다. 빠르게 진행되어 이내 결론을 알게되니, 읽는 내내 안달복달하지 안하도 되니 좋고, 여러날에 걸쳐 읽어도 중간에 새로 읽는데 어려움이 장편보다 덜해서 좋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개똥벌레 단편집과 이상의 권태라는 수필은 너무도 재밌게 읽은터라 다자이 오사무의 모던시대의 이런 느낌의 단편집이 무척 기대되고 반갑게 느껴졌다.(물론 시대적으로는 대한민국의 어두움이 있는 시기이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난 오랜만에 이십대로 되돌아간 기분이 들기도 했다.

 

책에 실린 단편들은 다음과 같다.

 

그는 예전의 그가 아니다.

어릿광대의 꽃

한심한 사람들

등롱

우바스테

여학생

젠조를 그리며

달려라 메로스

부끄러움

기다리다

금주의 마음

생각하는 갈대

 

첫 이야기인 그는 예전의 그가 아니다’, 시작 부터가 재밌다.

주인공의 일인칭 시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진행한다. 보증금부터 시작하여 월세 조차 제대로 내지 않는 세입자 세이센과의 속터지는 일화를 말해준다. 보증금을 그렇다 치고 월세라도 받기 위해 내내 그러나 나름의 예의를 갖춰 대하는 집주인이게 세이센은 오늘도 자연스레 월세를 내지 않고 미루고 넘어간다. 읽는 내내 세이센이라는 사람이 잔잔하게 얄미웠다. 일상에서 충분히 있을법한 이야기.

 

책 표지에 삽입된 나약한 게 아니라 괴로움이 너무 무거운거야이 문구는 [우바스테]에 나오는 대사이다.

가즈에와 기시치의 자살 시도 이야기. 무엇이 그렇게 괴로웠기에, 그 둘은 그토록 자살을 시도한 걸까. 결국 가즈에와 기시치의 각자의 선택은....

15장 정도로 쓰여진 이 이야긴는 15장 내내 그늘이 느껴진다. 바닥까지 간 느낌, 자살을 하려 자살전의 다양한 의식과도 같은 행위들... 읽다보면 과연 죽음까지 갈 생각은 있긴했었을까 싶고, 심리 묘사와 대사로 어둠의 어둠을 이끌어 가는 이야기이다.

나도 그 상황에 같이 빨려들어 가 있는 정도의 순간순간의 표현들이 겉돌지 않고 내게 스며들기까지 한다.

다자이 오사무는 정말 글을 잘 쓰는 사람이라는 걸 느꼈고, 아이러니하게도 가끔 이렇게 전체적으로 그레이한 느낌의 책을 읽는 것 자체가 내 삶의 위로가 되기도 한다.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히 쓴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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