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14 : 인간, 돈의 유혹에 퐁당 빠지다 -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 프로젝트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김현민 그림, 정재은 글, 정재승 기획, 이고은 자문 / 아울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이스트 뇌인지과학자 정재승 교수님이 기획하신 책.

겉 표지만 보고 나는 학습만화인 줄 알았는데, 막상 열어보니 만화가 중간 중간 삽화처럼 있긴 하지만, 글 책이었다.

어려운 경제 용어나 의미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온

14권 인간, 돈의 유혹에 퐁당 빠지다

뭐든 넘치는 물질 풍요사회에 살아가는 요즘, 주변만 돌아봐도 화려하고 멋진 삶들이 가득하고 SNS등을 통해 그런 삶들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비교하게 되고, 또한 많은 정보를 접함으로서 한편으로는 더욱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 현재사회에서, 우리는 (나는^^;) 돈은 많으면 만을수록 좋은, 뭐든 다다익선, 대대익선인 삶이 되어가는 듯 하다.

나도 불과 몇해전만 해도 그러했고, 그런 삶이 어느순간부턴 나를 기운 딸리게 하고 나를 병들게 하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

그러고는 다시금 독서에 집중했고, 특히나 정리와 미니멀을 접하면서 오히려 삶이 더욱 풍요로와 짐을 느끼고 있다. 이런 좋은 기운을 내 가족들이나 아이들도 함께 느끼길 바라는 마음으로 요즘은 소비를 비롯하여 절제된 삶을 살려하고, 가족들도 영향을 받는 듯 하다.

특히, 아이들 . 원래도 그랬지만 소비 앞에서 절제하는 모습이 늘었고, 이는 소비 뿐 아니라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인내심과 절제력이 키워진 듯 하다.

최근 경제 관련 학습만화를 읽혔는데 아이가 그 책을 읽고 나에게 조잘조잘 많은 얘기들을 했다. 초등 4학년 이상쯤 되면 어느정도 경제 관념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인 듯 하여, 이와 관련된 책들을 좀 더 접해주고 싶었는데, 정재승 교수님의 인간탐구 보고서에 경제 , 소비등과 관련된 책이 있다는 걸 이번에 알았다.

이미 정재승 교수님의 열두발자국 책을 접했고, 너무도 흥미롭게 읽었던 책이라, 이 책 역시 의심의 여지없이 선택했다.

시리즈물이긴 하지만, 주제별로 되어있어 단권으로 바로 읽어도 별 문제가 없다.

오로라, 라후드 등 귀여운 캐릭터 친구들이 등장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내가 본 14권의 내용은

복권 당첨의 저주 : 예전엔 지독한 알뜰족이었던 루이는 복권 3등에 당첨되자, 당첨금을 찾기도 전에 카드로 흥청망청 써버린다. 쓰면 쓸수록 기분 좋아지는 중독. 결국 후회하게 되고, 이후에 남은 돈으로 또다시 복권에 손을 댄다.....(경험이 무섭다)

지구인들의 어리석은 쇼핑습관 : 60프로 할인등을 하면 안사면 손해인 것 같은 기분,

돈을 쓰고도 벌었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쇼핑습관에 대해 꼬집는다.

그 외에도 무분별한 인센티브의 부작용등에 대해서도 다루는 등 제법 고차원적인 내용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스토리로 구성해 다룬다.

그러고는 주제별로 외계인들의 지구인에 대한 보고서 형식으로 한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해 두어 이해가 편했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재밌고 도움되는 내용들이다.

아이들도 잘봤지만, 내 남편도 무척 재밌게 봤다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