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 - 초등학교 4학년, 수포자가 되는 이유
김은정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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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 있는 초등 4, 5학년을 위해 읽은 책

요즘 나눗셈을 어려워 하는 초등 4학년 둘째, 아이나 나나 둘 다 멘붕 상태이다.

초등수학교육을 전공으로 하며, 초등 수학을 가르치는 나

요즘 초4 아들에게 흔들리고 있었는데

이 책의 내용은 너무도 공감할 만 하고 흔들리는 나를 다시금 바로잡게 끔 해주었다.

왜 초4가 되면 아이들의 수학이 힘들어지는 걸까에 대해 이 책은 많은 부분을 이해시켜 주었다. 그리고 핵심은 수학 문해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

좀 더 덧붙이면 수학은 장기전으로 봐야한 학문이므로 조급해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책의 내용을 정리하며 다시금 아이 교육에 화이팅 해본다.

왜 초 4때 부터 아이들은 수학을 힘들어 하는가.

4학년이 되면 생활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는 숫자 단위가 달라진다.

구체물을 이용한 계산에서 머리에서만 그 큰 수를 해결하려고 하니 어렵다.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나눗셈이다. 개념은 생각도 못한다.

문해력이 부족하니 수업시간의 설명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 문해력이 우선 되어야 한다.

아이들은 푸는데만 집중하고 있다. 아마 수능의 영향일 것이다.

수학의 본질을 생각한다면

수학은 많이 푸는 학문이 아니다. 수학은 많이 생각하고 사고하기 위한 학문이다.

좀 더 합리적이고 높은 역량의 사고를 하기 위해 수학을 활용하는 것이다.

생각없이 많은 문제를 풀게하는 것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아이들이 수학을 싫어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수학이 어려운 원인 중 하나는 잘못된 공부법일 것이다.

너무 이른 수학 공부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방법으로 시작하게 된다.

초등 5학년 이후의 수학은 아이들이 대부분 학원에서 공식으로 푸는 법을 배워와서 푼다.

이미 아이들은 공식으로 외워서 푸는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공식만으로는 얼마 안되는 분량의 초등 수학이므로 빨리 초등 수학을 끝내고 중등 수학으로 선행시켜야 한다는 생각들이 많은 듯 하다.

하지만 초등 수학의 개념이 직관적이더라도 수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대하는 아이들은 초등수학에서 이해하고 외워야 하는 개념, 기호, 용어, 규칙등이 있다.

초등 수학은 중 고등 수하그이 기초 기본이 되는 수학이다. 결코 빨리, 많이 문제집을 푸는 것만으로는 그 기초를 탄탄하게 할 수 없다.

중 1인데 수학의 기본 용어, 기호의 의미, 수학 기본 개념을 몰라 초등학교 수학을 빠르게 다시 하고 중학교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친구들도 늘고 있다.

선행학습은 수학에서 높은 성적을 얻지도 않는다. 선행 학습에 쏟는 노력으로 현행 학습을 심화하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

수학 선행 학습은 양날의 검과 같다.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해도 크게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선행의 목적은 무엇인가.

초등학교 수학의 학문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도 있지만, 어휘 수준 확장과 구체물 조작에서 추상화, 형식화 활동이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어렵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을 충분히 다룰 시간이 부족하다.

수학의 여러 학문적 특성을 충분히 소화해 내려면 만흔 시행착오와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것을 인정하고 아이들을 도와줄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수학은 계통성 즉, 나선형 학습 구조를 가진 학문이라서 빨리가 되지 않는다.

수학은 빨 리가 아닌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학문이다.

수학교육을 하는 목적 중 한 가지가 실용적 가치, 즉 생활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그런데 문제를 풀면서 문제 해결 전략을 가지지 않고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은 수학교육의 목적에도 맞지 않는다.

많은 문제를 푼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반드시 이해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가지고 올바른 공부법을 가졌을 때만 가능하다.

언어능력은 수학 실력을 높이는 기초이다.

언어는 모든 공부를 하는 도구로서 그 도구가 알맞게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효율성 뿐만 아니라 공부 자체를 할 수 없게 된다. 언어능력이 떨어지면 내용을 체계화하고 분류해서 머릿속에 집어넣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언어능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언어능력 또한 단시간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 시기부터 꾸준한 책 읽기와 언어를 이용하는 활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 언어 능력이 문해력이다.

수학은 푸는 걸까? 읽는 걸까?

수포자들의 멘토 나가노 히로유키는 이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 수학의 핵심은 독해력으로, 수학은 읽어야 풀린다. ”

미래의 지식사회에 수학이 더 강조될수록 단순한 수학 문제가 아니라 일상생활 속의 복합적인 새황에 숨겨진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한다.

이런 수학적 사고력은 상황 속에서 존재하고 그 상황은 말과 글로 표현된다.

문제를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면 문제 속에 나타난 수학적 문제가 어떤 것인지 발견할 수 없다.

수학 공부를 위한 도구가 말과 글, 문해력이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리 훌륭한 수학선생님이 가르치더라도 수학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수학 개념, 용어,

원리, 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해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배우기 시작하는 문해력은 반드시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해서도, 다른 과목 공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결국엔 문해력 이야기야 ?! 라고 할 수 있겠지만, 결국은 문해력 이야기가 맞다.

그러나 우리는 그 결국을 알면서도 왜 ??? 왜 문해력일까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해보지는 못하는 것 같다.

왜 문해력인지를 제대로 알고 , 절감하며 접근한다면, 아이의 수학 공부의 방향성을 잡는데 지금보다 더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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