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잡 메이커 - 불안한 시대의 파도를 넘는 나만의 맞춤 Job 찾기 노하우
이현정 지음 / 라온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퍼스널 잡 메이커 – 이현정 지음

저자 이현정씨는 20대부터 영어 강사와 공부방 운영, 30대에는 낙찰받은 건물에 부산 최초의 게스트하우스 오픈, 부산시와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여 한국행 에어bnb 플랫폼을 기획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는 퍼스널 잡 코칭 전문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맞춤잡과 무한직업을 설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책 제목도 이끌렸지만, 많지 않은 나이임에도 다양한 캐리어와 지금도 선두적으로 활동하는 저자의 이력에 많은 끌림이있었다.

마치 책 제목이 저자와도 닮아있는 느낌이랄까.

책 내용은 인공지능에 대한 고찰과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가는 세대들의 또는 우리들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책 서두에 작가가 영향을 받았다며 잠깐 언급한 책 <<미래의 속도>>에서 기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그 규모와 속도에서 가히 파괴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책의 부제대로 미래의 변화 속도는 “산업혁명보다 10배 빠르고, 300배 더 크고, 3000배 더 강”하게 느껴진다.는 이 부분에선 수치로 표현해서 인지 더욱 인팩트 있게 강한, 아니 앞으로 더 강할 변화가 임팩트 있게 느껴진다.

몇 년전부터 우리사회에서 중요 화두로 떠오른 챗 지피티.

그 챗 지피티의 등장은 인공지능이 언젠가는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곧 내가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는 위기를 체감하게 했다. --p21

‘이제 우리에게 다가온 직업 고민은 학력과 성별을 떠나 청장년층부터 중 장년층과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생의 과제가 된 셈이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나 역시도 계속해서 불안한 마음도 있고, 뉴스를 접해보기도 하고, 배움을 계속하고 있고, 관련 도서를 종종 읽어보기는 한다.

이 책 역시 그런 나의 노력(?)의 일환 중 하나인 셈이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에 사라지는 직업과 새로 생기는 직업에 대해 이야기 하고.

기존의 관념적인 평생직업의 개념은 없으니 무한직업 새로운 개념 도입으로 급변하는 시대에도 지속해서 직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무한 직업을 위해선 나는 무엇에 끌리는 사람인지 나의 장점은 무엇인지 나의 가치관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나‘에 대한 탐색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책의 중반쯤 되면, 무한 직업 설계를 위한 액션 플랜을 알려준다.

먼저 목표 설정을 위한 마인드 셋, 일상의 우선순위의 가치를 두는 것, 가치 지향적 사고, 그 외 굿럭존을 알아보니 등 실행을 위한 팁(?)을 말한다.

책의 후반부에선 저자의 다양한 경력을 통한 경험과 그 에피소드등을 이야기 하고,

잡메이커로서의 저자와의 QnA가 실려있다.

무한직업 시대를 대비하는 탐색과 성장의 멘토! 이 책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표현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