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수익 20% - 불확실한 시대의 가장 확실한 주식투자 전략
이재웅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생처음 주식투자의 저자 난투 이재웅 님의 2번째 책 절대수익 20% 가 나왔다.


즐겨찾는 주식 카페에서도 보았고 애정하는 후랭이TV에서도 또 보았다.
몰랐는데 부동산 독서 스터디 모임에서 같이 하는 분이 난투 님의 강의를 들었다고 한다.
다음 독서 모임 때 자세히 물어보아야 겠다.


첫번째 책인 난생처음 주식투자를 읽었을 때도 아주 쉽게 설명해주어서 잘 읽었다.
실제로 앞부분은 왕왕왕 초보용으로 아주 쉬운 내용이 많아서 더 쉽게 읽기도 하였다.
뒤에는 초보자인 나에겐 약간 어려웠....


두번째 책인 절대수익 20%도 역시나 편한 문체로 쉽고 재미있게 읽었다.
전체적으로 첫번째 책보다 더 쉽게 읽었다.

단점은 난생처음 주식투자는 책이 너무 커서 불편했지만 널널하게 편집하여 가독성이 좋았던 반면에 절대수익 20%는 글자 간격과 칸이 좁고 들쑥날쑥한 느낌으로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게 편집되어 있어서 읽기에 불편했다.
내용 부분에선 불만은 없었지만 편집에선 불만족스러웠다.

 

책내용 중 많이 공감갔던 부분이다.

P40
금리가 오르고 시장지수가 고점에 머물러 있으면 현금화 전략을, 금리가 내리고 시장지수가 저점에 머물러 있으면 주식을 매수해야 할 시점이다.

P107
개인투자자들이 손절매를 잘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냥 사 놓기만 하고 주식을 방치해두었다가 주가만 올라가면 매도한다고 생각한다. (딱 나다)

 


목차만 보아도 핵심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상 실적 산출, 저평가 여부 판단, 성장성 체크, 적정주가 예측 등에 대해 책에서 소개하는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책을 읽었다고 끝난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나 스스로 직접 여러 기업을 분석하며 투자를 해야 조금씩 내 것이 될거라 생각한다.


P(Price, 가격) 결정은 매주 중요하다.
Q(Quantity, 수량) 증가는 바로 회사의 좋은 실적으로 이어진다.
C(Cost, 비용) 감소는 회사 성장으로 이어진다.


모멘텀 투자시 주의할 점
1. 주가가 이미 오른 상황에서 뉴스가 나왔다면 매수하지 말자. 오히려 매도 시점이다.
2. 투자 전에 회사의 어떤 이슈나 이벤트가 있을지, 그리고 기대감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3. 모멘텀 크기 여부(실적 영향)를 체크하라. 그 크기만큼 주가 폭이 결정된다.

 

황금열쇠라는 단어를 보고 이상우 애널리스트가 쓴 부동산 책의 부동산 입지의 황금열쇠가 생각났다 ㅋ


주식 스터디에서는 각자 종목 분석해와서 발표한다고 하는데 초보자인 나는 솔직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감도 못잡았다.
책 전체적으로 계속 나오는 투자노트를 보면서 "아~이런 식으로 분석하고 작성하면 되겠구나" 라고 대략적으론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난생처음 주식투자에서도 추천해줬던 산업 리포트 보는 사이트를 즐겨찾기 추가해두며 한 번 보고는 이후 한 번도 안봤다.....
절대수익 20%에서 추가로 카페, 블로그, 유튜브를 많이 소개해준다.


공부를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은 이미 널리고 널렸다.
문제는 그것을 보지 않고 공부를 안하는 내가 문제다.


역시나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든 다른 어떤 일이든 제대로 꾸준히가 답이다.
솔직히 다 볼 수 있을거라 생각 안하지만 하나씩 보면서 나에게 더 맞는 걸로 골라서 집중해서 공부해 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