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동글동글 머리 만들기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국내 최초로 밝히는 예쁜 머리와 귀, 바른 자세의 비밀
손근형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현명한 부모는 내 아이의 머리모양부터 살핀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하늘이 내려준 축복이다. 신의 축복 같은 아이가 태어나면 시기별로 발달에 대한 중요한 문제들이 생기는데 신상아 때는 성장에 관한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신생아를 둔 많은 부모들은 궁금한 것이 많기 때문에 노트에 수북하게 적어놓았다가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 병원을 찾아갔을 때 해결하곤 한다.

사두증은 아기의 머리 뒤쪽이나 옆쪽에 편평한 점이 생길 때 발생한다. 이 상태로 인해 아기의 머리가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위에서 관찰했을 때 머리가 평행 사변형처럼 보인다고 묘사한다.

아기의 두개골 뼈는 출생 후 몇 달이 지나야 완전히 융합되고 단단해진다. 부드럽고 유연한 뼈는 산도를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며 아기의 뇌가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하지만 부드러운 뼈는 아기의 머리 모양이 변형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같은 자세로 장기간 수면을 취하거나 누워 있는 것이다.

선천성 사두증은 태아 발달 중에 우연히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가족 내에서 유전적 질환의 일부로 작용될 수 있다.

인도 인간 유전학 저널에 따르면 Apert 증후군 및 Crouzon 증후군을 포함한 180개 이상의 증후군이 선천성 사두증과 관련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등이나 머리가 오른쪽이나 왼쪽을 향하는 등 매일 같은 자세로 아기가 자는 것은 두개골의 같은 부분에 일관된 압력을 가하게 된다.아기는 스스로 몸을 뒤집을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전에 생후 4개월 동안 위험이 가장 높다.

아기의 사두증 위험을 줄이려면 깨어 있는 동안 충분히 배를 바닥에 두고 누워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하지만 아이가 어리기 때문에 머리를 가누지 못하므로 엄마의 배 위에서 눕거나 아이를 안아주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생후 1개월에서 12개월까지 훗날 아이에게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두증과 귀 연골 이상, 사경에 대한 치료 방법(교정 방법)을 담았다.

앞으로 아이를 키우게 될 예비부모들, 현재 신생아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 아이를 봐주시는 조부모들뿐만 아니라 그 외 보호자들에게는 필독서 일 것 같다.

P.S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아이동글동글머리만들기 #사두증 #단두증 #육아 #소아청소년과 #손근형 #도도출판사 #책 #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