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선 - 하드보일드 무비랜드
김시선 지음, 이동명 그림 / 자음과모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티비 보다는 많이 보는 건, 유튜브에 올라온 다양한 영상들이다. 그중에서도 영화, 음악에 관련된 유튜브를 많이 보는 편이다.

영화는 ‘그게 사실이야‘ 혹은 ‘그게 맞아‘가 아니라 ‘내가 어떻게 느꼈는가‘가 더 중요하고 ‘얼마나 많이 봤냐‘가 아니라 ‘얼마나 진심인가‘가 더 중요한 것 같다.

영화 중에서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를 본 지 벌써 몇 년이 지났지만, 이 대사를 가끔 떠올린다. 진짜 아름다운 것들은 누군가의 관심에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말이다. 글로 읽으면 쉬운데, 입으로 세 번만 소리 내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영화 대사다.

아마도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아서 그럴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아름다운 것이 관심 받는 세상에서 살아왔다.

새로 산 다이어리 앞에 이 문장을 멋들어지게 적어두면 왠지 모를 ‘쿨함’이 몸을 감싼다.

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그걸 찍어서 SNS에도 올려본다.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주니 기분은 좋은데, 아이러니하게도 올린 게시물과 상황이 맞지는 않는일이 종종 일어난다.

이 책은 <오늘의 시선> 이라는 영화 채널로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영화 친구)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 김시선의 첫 에세이다.

저자의 말은 영화를 향한 애정이 눅진하게 배어 있을 뿐 누굴 가르치거나, 지식을 뽐내거나, 자의적 해석을 강권하지 않는다.

책 안에는 영화 생활을 고스란히 담는 동시에 사람을 대하는 시선, 세상을 대하는 시선,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선 등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다채로운 순간을 책에 담았다.

이 책은 영화가 발 딛고 서있는 무비랜드를 종횡무진하면서 영화가 왜 삶과 구분되지 않고 아름다운가를 비추는 투명한 렌즈같다.

우리의 하루는 영화를 닮아 있는 것 처럼 영화로운 일이 오늘 시작 된다는 느낌이 든 책이다.

마지막으로 영화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책속으로:

이상한 얘기지만, 나는 ‘영화 인연설’을 믿는 사람이다. 내가 만든 이론으로 보고 싶어도 인연이 아닌 영화는 평생 보기 힘들지만, 인연이 있는 영화는 반드시 숙명처럼 만나게 된다는 설. 피곤하지만, 이 영화를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서협찬 #오늘의시선 #책 #글 #김시선 #자음과모음 #영화 #에세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