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불어나는 신혼 재테크 - 소심한 부부의 현실적이고 꼼꼼한 투자, 부동산, 주식, 돈 관리법, 2021년 대비판
정은경 지음 / 황금부엉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진짜 돈을 모으고 싶다면? 신혼 때부터 모아야 한다.

이 책은 돈은 모으고 싶은데 갈피를 못 잡는 신혼부부와 재테크 경험이 부족한 20대 직장인을 위한 20년차 부부의 재테크 노하우가 가득 담긴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부동산 전문가도, 주식 전문가도 아니지만 보통의 신혼부부와 직장인이 어떻게 돈을 모으고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지, 현실에 기반을 둔 재테크 방법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돈을 모우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까’를 민감하게 생각한다. 그러니까 다른 사람에게 좋아 보이는 것들을 나도 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그런지 저축 보다는 소비성향이 강하다.

다른 사람이 휴가 때 해외여행을 가면 나도 왠지 가야 할 것 같고, 다른 사람이 뮤지컬을 보면 왠지 나도 뮤지컬 예약을 해야 할 것 같다.

다른 사람이 다이어트나 성형을 하면 나도 해야 할것 같고,다른 사람이 신상 옷이나 구두, 가방을 사면 왠지 나도 사야 할 것 같은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타인의 눈치나 보면서 경제적 자유를 만끽하지 못하고 평생 노예처럼 사는 사람이다.

필자 같은 사람은 타인의 눈치를 잘 보지 않는다. 내 자체가 가장 비싼 명품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소위 말하는 부자가 되려면 적은 돈부터 잘 관리해야 한다.

저자 역시 ‘우리 집 자산현황’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웠던 때부터 계획하고 기록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항목별로 지출을 계획하여 그에 맞게 사용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지출을 계획하려면 수입을 정확히 알고, 내가 어느 곳에 돈을 많이 쓰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새는 돈을 막고, 충동구매를 줄이며, 지출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재테크는 실행력이라 배웠거늘 자기합리화를 내세우는 경우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해마다 해외여행을 불사하고 철마다 옷은 왜 또 그렇게 사 입는지, 없으면 당장 어떻게 될 거 같은 마음에 질렀던 신상 가전제품을 사는 대신 그 돈을 모아 종잣돈에 보탰으면 몇 달치 월급보다 많을 것이다.

보는 사람은 안타까운데 정작 본인들은 모른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다. 당신에게 지금 당장 본보기가 되어줄 만한 재테크 성공 사례가 눈앞에 없었을 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는 대공황 이후 최악의 불황을 맞이했다. 바쁘게 돌아가던 공장이 멈추고, 사람들을 손에서 일을 놓아야만 한다. 설상가상 다시는 코로나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책임져야 할 가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요즘만큼 어깨가 무거운 시기가 없을 거다. 불안한 고용환경, 위태로운 경제상황 속에서 가정경제를 꾸려 나가기 위해서는 재테크를 필수 덕목으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 책속으로:

사람마다 모두 생각이 다르고 성향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관리하는 것은 크게 차이가 없지만 돈을 어떻게 늘릴 것인가에 대해서는 모두가 각자의 방법이 따로 있다.

여러 번 강조하지만 이것은 누가 가르쳐줄 수가 없다. 누가 한다고 그대로 따라 해서도 안 된다.

#책 #돈이불어나는신혼재테크 #황금부엉이 #책 #글 #정은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