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이 불만입니다 - 나를 살리고, 관계를 살리고, 인생을 살리는 소통력
홍석고 지음 / 라온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소통이 없으면 고통이 따른다.

이 책을 읽기전에 저자 #홍석고 의 약력을 살펴보고 놀랬다.

58세에 사회복지 학사로 시작해서 65세에 상담전공 철학박사를 취득한 그를 보면서 정말 공부에 늦은 때란 없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달았다.

저자는 소통이야말로 생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임을 주장한다.
이 책에는 저자 자신이 인생의 숱한 일을 겪으면서 소통의 힘과 중요성을 깨달은 바가 구체적인 사례로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단순히 말솜씨를 높여서 소통을 하라고 조언하는 책이 아니라, 저자 자신이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깨닫게 된 소통에 관한 이야기, 즉 먼저 불통 상태였던 자기 자신과 소통하는 방법에서부터 시작하여 타인과 서로의 진심을 알아듣는 능력을 키워주는 소통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또 진정한 소통을 위한 대화의 기술, 질문하기, 감정 다루기, 선입견과 침묵을 적절히 활용하기 등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소통 방법들과 함께, 저자가 그동안 만난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치유와 웃음이 담긴 따뜻한 소통 방법들을 제시한다.

요즘은 누구와 소통하기 정말 힘든시대이다. 다들 바쁘게 살고 자기 생각만 하다보니 타인의 생각을 들여다 볼 시간이 없는 것 같다.

심지어 SNS에 타인이 쓴글은 뭐가 바쁜지 세줄이상 읽기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세대 갈등, 조직 내 갈등의 원인은 단 한 가지이다. ‘대화가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부하직원은 상사를 소위 ‘꼰대’로, 상사는 부하직원을 ‘요즘 애들’로 생각해 대화가 단절된 것이다.

#소통 (疏通) 말 그대로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뜻한다.

소통은 어느 날 갑자기 말이나 생각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내면으로 부터 진심 어린 마음에서 우러나온다.

진정한 소통이 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잘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살아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책속으로 :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간 일이나 내일 일어날 일에 대해 걱정하며 시간을 보낸다.

고민과 걱정을 선택하거나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온갖 걱정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은 결코 다른 사람과 원할하게 소통할 수 없다.

#불통이불만입니다 #책 #글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