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 않고 어른이 되는 법
강지영 지음 / 북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지영 작가의 책 <죽지 않고 어른이 되는 법>을 읽었다. 강지영 작가는 <킬러들의 쇼핑몰>의 원작 작가이다. 몰랐는데 웹툰도 많이 연재했다고 한다.
워낙 유명한 작가의 신작이라 기대하며 읽었다. 제목부터 굉장히 자극적이라 호기심을 유발한다.
제목과 띠지, 책 소개 표지 디자인까지 자극적인데, 목차를 보고 다시 한번 놀랐다.

요새 어떤 사람들을 묘사할 때 ‘인생 2회 차’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데, 여기에서는 2회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 회차를 거듭한다. 이러한 플롯 때문에 이야기가 계속 다층적으로 이어진다. 소재 자체가 흥미로운데 구성을 이렇게 짜다니, 감탄이 나온다.

‘대체 몇 번을 더 죽여야 정상적인 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까’라는 띠지의 문구가 계속 맴돈다.
얼마나 기구한 인생이길래 죽었다가 다시 태어나고 또 태어나는 걸까. 하물며 죽인 사람은 다름 아닌 가족이다. 읽으며 이번에는 제발 죽음을 당하지 않고 무사히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응원하게 되었다. 글 속에 자연스럽게 학교 폭력과 가정불화와 같은 문제를 녹여내 가슴 아팠다. 계속 죽음을 당해 다시 살아나는 구성을 제외하면 책 속에서 다루는 문제들이 보편적이라 독자들이 많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여기에서 스포일러를 하면 안 되기에 줄거리를 말하진 않겠다.
이전에도 히트작들을 많이 내놓은 작가답게 몰입하여 읽어나갔다. 개인 취향이겠지만 너무 자극적이라 약간은 주저하게 되는 구절도 많았던 것 같다. 영상화하는 걸 애초부터 염두에 두고 글을 썼다는 생각도 들었다. 당연히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써야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하지만 장면들이 바로바로 연상되어 독자 스스로 생각할 만한 부분이 적은 듯했다. 하지만 다시 계속 생각해 봤다. 저자가 너무 생생하게 묘사해서 내가 바로 장면들을 떠올리는 것일 수도 있다. 가독성 있는 책을 재미있게 읽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좋은 책일 것이다.

책을 읽으며 어떤 배우가 캐스팅되면 좋을지 상상하는 재미도 크지만 죽음을 반복하는 설정을 빼면 다른 이야기들은 충분히 우리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극이라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그래도 이런 내용들을 접하며 공감하고 타인을 이해하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를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