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저학년 2 - 개정2판 글씨 바로쓰기 경필 시리즈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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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 바로 쓰기 속담편(저학년2)

글씨 바로 쓰기 속담편(저학년1)과 비교했을 때 거의 같은 포맷이라 통일성이 있다. 1권을 잘 끝낸 어린이들이 2권으로 바로 가길 바라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있을 듯하다. 칸에 한 자씩 정성 들여 글씨는 쓰는 자녀들을 볼 때 얼마나 흐뭇할까? 이 책이 꽤 인기라는데 분명 어린이들의 선택은 아닐 것만 같다. 악필 교정도 하면서 속담 공부도 한다니 꿩 먹고 알 먹고인데 책을 사지 않을 이유도 없는 것 같다. 

속담을 몇 번 반복해 쓴 후에 복습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장치 구성을 잘 해서 친절하다.

여기에 보이는 것처럼 놀이처럼 낱말 퀴즈를 다시 풀 수 있어서 속담을 쓴 후 어느 정도 학습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나는 저학년용의 책을 두 권 받아서 감상 후에 서평을 쓰고 있지만 고학년용의 책에는 어떤 속담이 담겼을지 확인해 보고 싶다. 난이도는 많이 다를지 양은 얼마나 될지 궁금한 점이 퍽 많다. 

1권과 마찬가지로 주제별로 묶지 않고 그냥 많은 속담을 나열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이 자체로도 가치가 많은 책이다. 집에서 엄마와 하루에 한두 페이지씩 풀어보거나 교재로 사용해 숙제로 해오라고 하면 적당할 듯하다.

얼마 전에 중학생 아이의 어머님과 꽤 오래 상담을 했는데 자녀의 글씨 때문에 너무 고민이라고 하신다. 아무리 고치라고 잔소리를 해도 안 된다고 하소연하셨다. 글씨뿐 아니라 뭐든지 습관으로 자리 잡은 걸 바꾸기란 정말 어려운 데다 글씨 같은 경우 본인 스스로 글씨 때문에 부당한 결과를 받았는데 그 일로 충격을 받지 않으면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실은 어느 정도 충격을 받아도 바꾸기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글씨를 포함한 우리에게 이롭지 않은 습관을 바꾸려는 노력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어렵지만 분명 절대 하지 못할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이 도움을 주듯이 나도 무수히 많은 나쁜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어떤 도구(책)를 사용할지 고민해 봐야겠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를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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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저학년 1 - 개정2판 글씨 바로쓰기 경필 시리즈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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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정한 손글씨를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같은 메시지라도 손으로 꾹꾹 눌러쓴 편지에 담기면 더 오래 기억된다. 정성을 들여야 하고 글씨를 잘 쓰는 일이 쉽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나의 글씨를 생각하게 된다. 어렸을 때는 글씨를 잘 써서 상도 받고 친구들의 연애편지를 참 많이도 써 주었었다. 꾸미기가 필요한 크고 작은 일에 거의 내 글씨가 쓰였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악필이다. 가끔은 마음먹고 손글씨로 필사를 해보려 야심 차게 도전했다가 내 글씨에 기분이 확 나빠졌던 경험이 한두 번이 아니다. 

잊고 있던 글씨를 예쁘게 쓰려는 마음을 갖고 싶었고, 속담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었을까 궁금해서 서평단의 도서로 <글씨 바로 쓰기 - 속담편 저학년1>을 신청하게 되었다.

가나다순의 여러 속담이 담겼다. 가장 먼저 만나는 속담은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이다. 초등학교 1-3학년 어린이들이 이 책을 보며 속담도 익히고 글씨를 천천히 칸에 써 보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다. 가끔 어떤 아이들은 띄어쓰기를 무시한 채 글씨를 쓰는데 속담 공부를 하는 동안 띄어쓰기도 덤으로 익힐 수 있을 것 같아 유익하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속담을 내용으로 분류하지 않았고 그냥 가나다순으로 주르륵 늘어놓아서 약간 아쉬웠다. 글씨도 잘 쓰게 하면서 속담 공부만 해도 좋은데 내가 너무 많이 바라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가르치는 학생 중 배움에 대한 열망이 높은 초등학교 2학년 귀염둥이에게 이 책을 선물할 것이다. 그 아이는 글씨를 아주 잘 쓴다. 하지만 속담을 재미있게 익혔으면 하는 마음에 주려고 한다. 그 귀염둥이와 이 책에 담긴 여러 속담에 대해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눌 생각에 벌써 미소가 새어 나온다.

출판사에서 책을 증정 받아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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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호킹의 나와 우주
스티븐 호킹.루시 호킹 지음, 신리 그림, 최지원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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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게 된 <스티븐 호킹의 나와 우주>는 따뜻한 그림의 이미지에 더해진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린이들에게 이 커다란 우주에 존재하는 것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라고 말한다. 블랙홀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주는 얼마나 클까, 별은 전부 몇 개이며, 시간 여행을 정말 가능한 것일지 묻는 스티븐 호킹의 질문을 따라가다 보면 과학에 관심이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 싶다. 공부로 암기해야만 하는 내용의 접근보다 문득 외계인의 존재를 궁금해하며 천체는 어떤 곳인지 조금씩 알아가는 과정이 소중할 거다.

이 책이 좋은 이유는 과학 이야기만 늘어놓지 않아서다. 과학적 호기심과 지식 탐구보다 이 세상에서 다뤄야 할 중요한 문제를 아이들 스스로 찾아주길 바라는 따뜻한 편지가 감동적이다. 특히 어떻게 서로 돕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구를 살릴 수 있을지, 원하는 미래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을 따라가다 보니 성인들도 읽고 같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았다.

나이도, 장애도 상관없이 누구나 이런 문제들을 고민하고 답을 찾아낼 수 있다며 용기를 주는 내용이 참 따뜻하다.

거의 모든 페이지가 다 마음에 들었지만 가장 좋았던 구절을 조금 옮겨본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를 때는
고개 숙여 땅만 보지 말고
하늘의 별을 올려다 보렴.

우주는 모든 별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충분히 빛날 만큼
무한히 크다는 걸 알게 될 거야.


식상하지만 여행지에서 높은 산이나 탑에 올라 저 아래를 바라보며 느꼈던 감정이 떠오른다. 내 고민들이 순간 아무것도 아닌 먼지처럼 느껴졌던 그 순간을 기억해야겠다.



글의 마지막에는 과학적 지식을 조금 더 친절하면서도 자세히 알려 주어 어린이들이 교양을 쌓기에 이상적인 책이다.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겨냥한 책일 텐데 솔직히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 천천히 읽어 보았다. 책을 읽으며 과학과 우주, 친절함을 귀여운 그림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내용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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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선생님 생각학교 클클문고
소향 외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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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 선생님>은 얼마 전까지 칠판 앞에 서 있었던 선생님이 이제 이 세상에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연스레 교사들의 죽음이 떠오른다. 나도 매일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이기에 솔직히 남일 같지 않다. 

소향, 신조하, 윤자영, 정명섭 작가가 각각 <알맞은 진실>, <아무도 듣지 않는 비밀에 대하여>, <교문의 근조 화환>, <모두의 거짓말>을 썼다. 이름만 들어도 글을 정말 잘 쓴다는 작가들의 글이기에 하나씩 읽었다. 모두가 다 좋았고 가슴 아팠지만 마지막에 담긴 글에 대한 서평을 쓰려고 한다.

정명섭 작가의 글은 명성 그대로다. 정말 잘 읽힌다. 사건의 흐름이나 입말이 실감이나 책장이 저절로 넘겨진다. 이전에도 정명섭 작가의 글을 읽은 적이 있지만 얼마 전에 북토크(강연)을 참석해서 그런지 그 생생한 말이 떠올라 더 잘 읽히는 듯했다.

이번 작품 <모두의 거짓말> 선생님의 자살, 쇼츠, 아이들의 반응에 관한 이야기가 잘 어우러졌다. 슬픈 내용이지만 읽는 동안 긴장감 있게 진행되는 전개로 슬픈 마음보다는 학생들의 생생한 반응에 활력이 넘쳤던 것 같다. 특히 모두가 진실을 털어놓지 않는 상황을 일본 영화 <라쇼몽>을 빗대어 이야기한 부분이 좋았다. 은근히 비유를 하면서도 영화를 모르는 학생들은 나중에 찾아보고 싶게 만드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오래전에 감상했던 영화가 떠올라 영화를 다시 기억할 수 있었다.

글을 읽으며 너무나 생생한 표현력에 필사를 하고 싶어졌다. 아주 조금만 여기에 옮겨 본다.

208-210쪽
“각자에게는 사정이라는 게 있어. 그래서 쉽사리 용기를 내지 못하는 거지.”
강범준의 얘기를 들은 권예서가 똑바로 쳐다보면서 물었다.
“그러면서 왜 우리들에게는 정의롭게 살라고 가르치는 거죠?”
…….
“어, 유서가 나오면 대박일 거 같은데 말이야.”
….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해야지. 너무 늦어지면 이슈에서 멀어질 거야. 그나저나 섬네일 좀 고민해봐. 고급스러우면서도 눈에 확 띄게.”
“싸고 맛있으면서 건강도 챙기는 음식 같네. 그런 건 없는데 말이야.”
“잘못하면 우리도 선생님의 죽음을 팔아먹는다고 욕먹을 수 있잖아.”
……
“다 계산기 두드리고 있을 거야.”
“환장할 일이야. 사람이 죽었는데 죄다 거짓말을 하고 있으니 말이야.”


마지막은 아이들이 머리를 짜내 만은 섬네일 ‘우리 모두는 각자의 사정이라는 감옥이 있다. 그리고 그 안에 진실을 가둔다’라는 시사고발 프로그램과 같은 문구가 있다. 독자로서 마지막 장을 읽으며 더 내용을 알고 싶어지게 되어 다시금 좋은 글이라고 생각했다.

선생님이 자살을 했는데 그 유서를 찾는데 혈안이 된 아이들, 쇼츠를 어떻게든 살려야 한다는 마음만 앞선 모습에 한숨이 나온다. 하지만 이런 자들이 이 책 속의 아이들 뿐이랴. 저마다 자신의 목적에만 이끌려 과정이나 다른 이들의 아픔은 생각하지 않고 달려나가는 사람들이 많다. 예의도 감정도 없는 세계로 가는 것만 같다. 조회수, 인기, 돈.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없지만 왜 그러한 쪽으로만 더 빨리 향하고 있는 현실일까? 조금이라도 나은 방향으로 되돌릴 수는 없을지 씁쓸하기만 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바라본 책표지 속 선생님이 슬퍼 보인다. 분명 표지 디자인도 산뜻하고 평화로워 보일 수도 있는데 저 선생님은 얼마나 힘들지, 혼자서 아파했을지 여러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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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7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7
김용세.김병섭 지음, 센개 그림 / 꿈터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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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세, 김병섭 작가의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7>은 참 귀여운 책이다. 센개 작가의 그림도 글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된다.

접수된 여러 가지 사연 중에 네 가지에 관한 이야기가 실린 책이다. 목차만 봐도 참 아기자기하고 호기심이 생긴다.

어린이들이 마음속에 꾹꾹 눌러 담아 힘든 마음이 책 속에서 느낄 수 있었다.

첫 이야기는 <마음의 소리가 들리는 맛>인데 어떤 친구가 자신의 친구인지 모르겠다는 주인공, 연수의 고민으로 시작한다. 강아지와 공원을 걷다가 도깨비 식당을 발견한 후 의아한 마음과 동시에 호기심이 일어 식당 문을 연다. 향긋한 과일 향이 새어 나오는 공간을 따라 걷다가 스산한 목소리에 놀란 연수는 도화랑이 하라는 대로 메뉴를 고른다. ‘마음의 소리가 들리는 맛’을 보고 무슨 말인지 묻자 도화랑은 친구의 마음을 알게 되는 맛이라고 설명한다. 탕후루를 받아든 연수는 먹기 전에 눈을 감고 3초 동안 친구의 얼굴을 떠올리면 친구의 마음을 알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된다. 과즙이 입안 가득 맴돌면서 황홀한 표정을 짓다가 친구의 얼굴을 떠올린다. 탕후루 값은 머리카락 한 올이면 된다는 도화랑의 말에 어리둥절한 연수다.
도화랑은 이렇게 말했다.
“누군가의 마음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마음을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단다. 네 마음의 소리가 들리게 되는 순간, 더는 친구들의 소리가 들리지 않을 거야.”
친구의 마음을 알면 좋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연수는 혼란스럽다. 마음속으로 들었던 친구의 생각을 친구들 앞에서 내뱉고야 마는 실수를 저지른다. 하지만 친구들은 잠깐 그렇게 생각한 적이 있지만 왜 자신의 행동을 바라보지 않느냐고 서운한 감정을 토로한다. 친구들이 자신을 싫어한 게 아니라 다들 좋아했다는 걸 알고 난 후 연수는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고, 친구들과 서로 하고 싶은 말을 마음에 담아 두지 않고 편하게 하기로 약속한다. 고민이 생길 때마다 긴 머리를 만지작거렸던 연수는 머리를 단발로 바꿨다. 이제 귓가에 아무 말도 들리지 않고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하자 귓가에 울리던 소리도 사라져 홀가분하다. 

이야기를 읽고 그림을 보며 예상치 못하게 힐링한 기분이다. 아직도 이렇게 순수하고 예쁜 마음을 간직한 어린이들이 많을 테고, 그 아이들이 얼마나 고민으로 힘들어할까 안쓰럽다.

도깨비 식당과 같은 곳에 마법처럼 들어가 사람들의 고민이 풀릴 수 있는 일이 실제로도 일어났으면 좋겠다.

출판사에서 책을 증정 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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