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원 정신 - 절벽에도 길은 있다
고도원.윤인숙 지음 / 해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도원'이라는 이름을 언제 처음 들었는지 곰곰이 생각을 해봤다. 나는 명상에도 글에도 관심이 없던 사람이었지만 이 이름 석 자는 꽤 많이 들었던 것 같다. 당연히 바로 떠오르는 건 '고도원의 아침편지'이다. 이번에 <고도원 정신>이라는 책을 받아 저자에 대해 더 알아보다 내가 들어봤던 정보는 아주 작은 것에 불과했지만 저자 고도원은 여러 가지를 많이 해낸 사람이다. 특히 '고도원의 아침편지'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꼽히는 이메일 매거진이라고 한다.


오랜 기간 동안 가열하게 글을 쓰려 노력한 저자의 글을 한 자 한 자 읽어가면서 치유되는 느낌을 참 많이도 받았다. 정성스럽게 써 내려간 구절을 읽으며 어떤 책보다 푹 빠져서 공감 능력을 많이 발휘하는 나를 발견했다. 이렇게 고요하면서도 위로를 받고 또 희망의 마음까지 품게 하다니 은은한 힘을 내뿜는 책이라는 인상이 들었다.


경찰 출입기자로 일하며 여러 사건을 취재했던 생생한 에피소드와 <뿌리깊은나무>가 강제 폐간되었을 때의 심정, 절망에서 피어난 새로운 인생의 기회를 서술하는 대목에서는 존경스럽기도 하고 약간은 시공간을 넘나들며 상상하는 기분이 들어 기묘하면서도 또 서글픈 감정이 들었다. 삶이란 건 참 이상하지. 고난과 시련이 닥쳐오지만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새로운 길로 접어드는 디딤돌이 되기도 한다는 저자의 말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해보고 싶은 게 많은 나는 이제 시간을 잘 쓰는 데 몰입하고 싶었는데, 딱 필요한 구절을 마주했다. 명상에 아예 관심이 없었지만 진지하게 생각하고 도전해 봐야겠다. 천천히 걷기명상과 수면명상에 몰입하고 싶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춰 마음을 모으라는 말을 명심해야겠다.


이 책은 한 번에 몰아서 읽기보다 천천히 음미하고 스스로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지며 읽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누군가 차분해지고 싶어 하거나 힘들어할 때 살포시 건네고 싶다.


내용이 알찬데 수려한 글솜씨까지 겸비한 책을 만나면 참 기쁘다.

이 책이 나에게 그렇다.

물결처럼 퍼지는 이 은은한 감동을 오래도록 느끼고 싶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