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가장 보통의 인간 - SF 작가 최의택의 낯설고 익숙한 장애 체험기
최의택 지음 / 교양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보게된 어쩌면 가장 보통의 인간은 내용이 어려운 점이 많은 것 같다.


내용 표현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공감이 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어렵다 느끼지는 책인 것 같다.


에세이적인 요소의 책이다 보니 작가가 서술한 글을 따라가듯 읽으며 작가의 생각을 들어다 볼수 있다.


소설처럼 이야기를 서론과 결과 같지 않고 다양한 생각을 볼수 있다.


슈뢰딩거의 아이들으로 대상을 받고 한 인터뷰에서 장애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나오는 기사 속 저자의 장애에 대한 수많은 기사들을 보며 개인과 사회가 외면해왔던 본인의 장애에 대해 생각해본다.


선천성 근이영양증을 앓는 작가는 걷지를 못하고 부모의 등에 업히고 아니면 휠체어를 타고 다른 아이들처럼 등교를 하였지만 고등학교 시절 척추 교정 수술은 자신과 다른 친구들 사이를 구분짓는 계기가 되어버리고 수술의 후유증으로 자퇴를 한다.


자퇴 이후 장애를 가진 저자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자 자기 스스로에게 사는 이유로 제시한 것이 글쓰기란 것이었다.


10여년동안 칼날같은 비판을 받았던 존으로부터 시작된 글쓰기는 슈뢰딩거의 아이들로 이어졌고, 학교를 그만두는 순간 거두어졌던 세상의 관심은 대상을 받는 순간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로 이어졌다.


그리고 인터뷰에서 장애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저자는 장애를 부정해 오지는 않으나 자신의 장애를 외면했고 장애인이 자신의 장애를 외면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불완전한 존재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쩌면...가장 보통의 인간을 통해 사회와 고립되었던 시간을 벗어나, 작가 스스로 자신의 장애를 똑바로 응시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무겁지 않게 시니컬한 유쾌함을 곁들여 담담히 풀어내고 있다.


어쩌면 ..가장 보통의 인간에 작가는 솔직하게 자신의 에세이를 작성했다.


최의택 작가는 에세이 제목처럼 "가장 보통의 인간"임을 스스로 자신에게 그리고 세상에 말해주고 싶었던 것 아닐까라는 질문과 해답을 찾는 것 같다.


문학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상황은 변화됐고 사회운동을 하는 사람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 


10년 동안 집에서 해 온 일을 했을 뿐인데. 글을 쓰는 일 말이다.


나에게 글을 쓰는 일이란, 사소하게 말하면 시간 때우기고, 거창하게 말하면 내가 왜 사는지를 내 자신에게 설득하기 위한 일이다라고 생각한다.


내가 나의 장애를 수용하겠다는 것의 진짜 의미는 선천성 근이영양증을 앓는 탓에 생긴 제약과 사회적 장애 경험을 딛고 앉아서 장애인으로서 나의 삶을 주도하겠다는 뜻이다.


더는 나의 장애를 외면함으로써 나의 일부를 지우지 않고 타인에 의해 규정되는 것에 저항하고,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세상으로부터 나 스스로를 유리시키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이다. 


당연히 이 에세이 작업 또한 나의 장애 수용의 일환이다.


책을 보면서 보통의 인간이기를 생각하지만 장애라는 것이 들어가면 보통보다는 사회적인 약자 장애인이라는 인식이 생겨난다.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되지만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장애에 대한 이면과 다양한 생각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