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양육 -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제대로 읽고 소통하는 법
셰팔리 차바리 지음, 구미화 옮김 / 나무의마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깨어있는 양육의 책의 내용은 훈육에 관한 내용을 다룬 책입니다.


육아에 대해서는 `깨어있는 육아` 책에서 다루는데 이 중에 훈육을 따로 책 한권 출판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훈육에 대해 고민이 많아서 이 책의 도움이 필요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요즘 아이가 이상한 고집을 부릴 때도 있고, 괜히 짜증내거나 투정부리기도 해서 아이 돌보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중 입니다.


잘못을 했을 때 혼을 내야 같은 잘못을 또 안한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잔소리도 많이 합니다.


아이에게 화가 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에 이 책을 읽어보니 강압적인 방법의 훈육은 도움이 안되고 아이가 억울하다고 느낀다고 내용에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계속 같은 잘못을 또 하는 걸 보면 이렇게 혼내는건 제대로 훈육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훈육하는 좋은 방법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하는 말이나 행동 자체보다는 숨겨진 의미를 찾고 부모로서 중심을 잡고 아이를 대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잘못된 말이나 행동을 했을 때 한계를 정해서 스스로 지킬 필요를 깨닫게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부모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라고 해서 바꾸려고 하거나 비난하고 화내는 절대 하지말아야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알려줄게 많습니다.


부모인 제가 먼저 잘 알고 설명해주어야 함을 책을 읽어보면서 알아가는 중입니다.


식습관, 스마트기기 사용, 마트, 어린이집, 목욕, 놀이, 잠자리 등 우리 아이가 화가 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 때마다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하는데 아는 게 없어서 좀 당황스럽기까지 합니다.


책을 읽어보면서 좋은 부모가 되는 건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같이 화도 내고 짜증도 나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아이를 바르게 대해주려면 에너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를 위해 필요한 에너지는 이 책을 통해 얻고 적용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아서 부모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보면서 훈육할 때 도움이 되는 것 같고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