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사전 - 기획, 컨셉, 카피가 잘 안 떠오를 때 바로바로 뽑아 쓰는
이종서 지음 / 키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학생들을 위한 공모전을 운영할 때 였다. 어떤 제안서는 눈에 들어오고 어떤제안서는 잘 기억에 남지 않는다. 비슷하게 잘 한것 같은데도 기억속에 박히는 건 다른 문제이다. 수없이 쏟아지는 광고도 마찬가지이다. 왜 어떤 광고는 마트에서 물건을 집어 카트에까지 넣는 행동을 유도하고 어떤 광고는 기억조차 나지 않을까. 1인크리에이터 시대 나또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여러 상점과 상품의 리뷰를 올리다보니 이왕 글을 쓰는것 보다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글을 쓰고 싶다는 욕심에 바로바로 뽑아 쓰는 카피사전을 읽어 보게 되었다.



마치 티슈가 쏙쏙 뽑히듯이 아이디어가 쏙쏙 뽑힐 것 같은 느낌의 강렬한 표지! 마케터이자, 카피라이터, 콘텐츠 기획자 등 글쓰는것과 기획하는것을 전문으로하는 이종서 작가의 카피사전은 1인 기업가나 소상공인은 자신의 서비스 대상에게 어필할 카피, 마케터의 카피를 담고 있다. 저자는 카피를 만들어 내야하는 고통속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책을 저술했다고 한다. 단순하게 기법만 풀어 놓는게 아니라 상황에 맞게 필요한 카피를 바로바로 뽑아 쓸수 있도록 구성하였다고 한다. 서문에서 저자가 언급한 것과 같이 <카피사전> 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카피를 분석함으로서 독자의 기획, 컨셉, 카피 활동이 잘 이루어 지도록 돕고 있었다. ​ ​




고등학교때 문학시간에나 배웠을 법한 대구법과 도치법등 .... 개념으로 만은 어렵고 마치 나와 다른 이야기 같았는데 그동안 익숙했던 배달의 민족, 기린 이치방시보리, 홈플러스 등 상업광고, 공익광고카피, 영화카피등 광고카피들에 적용된 사례를 보고 나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느낌이 왔다. 그리고 마지막에 정리된 중의적표현, 고정관념파괴, 확언의 원리, 언어유희 등 실무에서 바로바로 쓸수 있는 카피법칙도 유용했다. ​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광고, 정보의 시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내 상품을 팔리게 하기,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각각의 전략이 필요하다. 책을 읽고 나니 왜 이런 전략을 모르고 머리만 뜯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강력한 한줄 카피가 필요하신 분께 권한다.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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