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쥐의 서울 구경 작품 해설과 함께 읽는 작가앨범
방정환 지음, 김동성 그림, 장정희 해설 / 길벗어린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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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쥐의 서울구경"이라는 책 제목만 읽었을 땐 내가 어렸을 때 알고 있는 시골쥐와 서울쥐의 이야기를 다시 각색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 읽고 나니 내가 알고 있는 우화와는 다른 재미있는 방정환 선생님의 동화였다. 이솝 우화를 번역하면서 얻은 모티프를 활용하여 그 시대의 개성을 담아 낸 재미있는 동화로 탈바꿈 시킨 그야말로 4차산업에 필요한 융합창의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어린이 날이라고 하면 방정환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다였는데 이 책을 통해 선생님의 창작동화도 접하고 선생님의 일생도 알 수 있어 좋았다.

 

책 표지를 넘기니 평온한 초록색이 나의 마음을 차분하게 해 주었다.

시골의 한적하고 조용하며 자연의 푸름을 느낄 수 있는 풍경이였다.

마음도 몸도 바빴던 나에겐 비타민같은 풍경이여서 좋았다.

 

 

 

낯설고 정신없는 서울의 첫 인상~

전차를 보며 난 '미스터 션사인'의 한 장면이 떠오르며 미소가 저절로 지어졌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기차를 타고 처음 서울구경을 간 기억도 났다.

1920년 일본식민지 시대에 우리가 살았던 모습을 이 책을 통해 엿 볼 수 있었다.

무엇이 그리도 바쁜지 지금이나 예전이나 사람들은 바쁘게 움직인다.

여유라는 것을 볼 수 없다.  어쩌면 작가가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를 좀 쉬게 하기 위해 글을 쓴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남대문 정가장에서 만난 낯선 서울 할아버지를 따라 전차며 자동차, 남대문, 그리고 낯설지만 나에겐 익숙한 빨간 우체통을 보게 된다.  우체통에서 사는 서울 할아버지를 따라 보지도 못하고 먹어보지도 못한 음식을 먹으면서 좋아하지만 우체부의 손길에 딸려 혼자 가방에서 서울구경을 더 하게 된다.  그러면서 시골쥐가 서울을 보고 느낀 것은 '대체 서울이란 광장히 크고 좋기고 하지만, 굉장히 바쁘게 다니는 곳이다'라고 말한다.  나도 크게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여지는 부분이였다.  서울은 정말 다른 도시에 비해 크고 좋았다.  하지만 정말이지 모든게 바쁘게 사람들이 다녔다.  뭘 그리 바쁘게 다니는 것일까?  표정 또한 즐거운 표정보다는 무표정이 대부분이였다.

시골쥐도 나와 같은 생각이였을까?  시골쥐는 다시 시골로 내려가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쥐의 시선으로 본 1920년 서울 풍경이나 현재에 살고 있는 내가 서울 풍경을 본 거와 크게 다르지 않음에 놀라웠다.  역시 작가들은 선견지명이 대단한거 같다.

 

만약 내가 시골쥐라면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생각하며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행동하는 시골쥐가 부럽웠다.

 

이 책은 작품의 해설과 방정한 선생님의 삶의 이야기를 연대별로 잘 설명을 해 주어서 아이들과 같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올해부턴 방정환 선생님의 작품을 하나씩 읽어보며 어린이날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하며 우리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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