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그 - "상상조차 못한 것을 디자인하고 창조하라."
하르트무트 에슬링거 지음, 강지희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최고가 되고 싶다면 애플이 아니라 프로그에 주목하라!”란 문장이 나의 눈길을 끌었다.
애플사의 컴퓨터가 유명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프로그’란 회사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었다.
이 책 [프로그]는 디자인을 창조하는 회사의 이름에서 따온 제목이다. 하르트무트의 강력한 메시지 ‘상상조차 못한 것을 디자인하고 창조하라!’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디자이너에게 간절히 전하고 싶은 말은 이제 자신이 주체가 되어 디자인하라는 것이다.
애플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온 장본인이 바로 ‘프로그’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프로그]의 저자이자 프로그를 설립한 하르트무트 에슬링거는 애플의 ‘스노 화이트’를 탄생시켰고, 애플 뿐 아니라 아이다스, 델, 디즈니, 코닥, 루이뷔통, 아이크로소프트, 야후, 모토로라, 야하마 등의 디자인의 맡아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 책은 하르트무트가 세계적 기업을 선도하는 프로그 디자인의 탄생에서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또한 디자인분야는 물론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언급해 놓은 책이었다. 난 디자인에 대해선 잘 알지는 못하지만, 하르트무트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엿보고자 이 책을 들게 되었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가 되기 위한 목표들과 성공을 창조한 스티브 잡스의 전략을 보면서 강력한 리더십만이 혁신 기업을 만들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과 전술을 제대로 갖출 수 있는 필수요소들도 유익하게 다가왔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실패에서 얻은 교훈은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란 말에 너무도 공감을 하였다.
나 또한 일을 하면서 실패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실패로부터 얻은 가치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한 가치로 빛을 발하게 될 때가 있다, 프로그 또한 비즈워크의 실패로부터 얻은 것은 최후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장점을 탄생시켰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책 속의 그 어떤 말들도 경험하지 않는다면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몇 있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많은 경험을 겪어온 선배들의 말을 가볍게 여겨선 안될거라 생각해본다. 우리 또한 이 책을 통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영감을 얻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