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스티븐 호킹 ㅣ Who: 세계인물교양만화 5
이수정 글, 스튜디오 청비 그림 / 다산어린이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아이의 꿈은 어떤 것일까? 우리 아이에게 “너의 꿈은 무엇이니?”하고 물으면 오늘은 화가가 되었다가도, 또 그 다음날은 선생님으로 바뀌어버린다. 이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아이들의 꿈은 자주 바뀌어 버린다. 하지만, 아이들이기에 이처럼 꿈을 무궁무진하게 많이 꿈꿀 수 있는 게 아닐까?
난 우리 아이의 꿈을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 외에도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하지만, 어떻게 해서 아이에게 그 많은 세계들을 보여줘야 할지를 생각하다 ‘아하~, 책으로 그 궁금증을 풀면 되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만난 책이 바로 다산어린이에서 출판한 who? 세계인물학습만화를 만나게 되었다. 세계 인물들 중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위대한 분들이 많다. 빌 게이츠, 링컨, 마틴 루터킹, 버락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 스티븐 스필버그, 찰스 다윈, 토마스 에디슨 등 우리에게 충분히 멘토가 될 만한 사람들이다.
또한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본보기로 삼을 만한 위인들이기에 이 책 만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who?에서 만난 인물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인물이 바로, “스티븐 호킹”이었다.
스티븐 호킹은 물리학자로서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뒤를 이은 천재 물리학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티븐 호킹에 대해 몰랐던 부분들도 알 수 있었고, 스티븐 호킹의 어린 시절부터 성공하기까지의 일대기가 만화로 엮여져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그 인물을 알고 이해하는데 에도 어려움이 없었다.
스티븐 호킹이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열쇠는 바로 호기심이었다. 발명왕 에디슨 또한 엄청난 호기심의 소유자였지만, 스티븐 호킹도 호기심이 왕성했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천재들은 모두 왕성한 호기심의 소유자인건만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스티븐 호킹이 성공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신체적으로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루게릭병)이라는 병에 걸려 고통을 받았을 땐, 지난 일이었지만 내 마음이 더 아픔을 느꼈다. 그리고 이때부터 과학자로서 호킹의 삶이 기적적으로 빛나기 시작했을 땐 마음의 박수를 보내고야 말았다.
지금도 스티븐 호킹은 두 손가락으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내 생애 가장 큰 업적은 살아있는 것이다.”라고 할 정도로 호킹은 살고자 하는 의지,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극복하지 못할 일이 없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 스티븐 호킹처럼 아이들이 이 세상의 주인이 될 수 있고, 또한 아이들이 미래를 이끌어나갈 힘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그 뒷받침을 하기 위해선 이러한 책들을 많이 읽어두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