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평을 쓸 책은 안바다 작가님의 <나와 당신의 작은 공항>이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푸른숲이다.
너무 아름다워 내 눈을 사로잡은 책의 표지이다. 숲 속 안에 집으로 연상되는 곳이 있다. 책의 제목인 ‘나와 당신의 작은 공항’은 어떤 공항을 말하는 것일까? 바로, 집이다. 언제든 갈 수 있지만 아직 제대로 가본 적 없는 그 곳, 집으로 여행을 떠나는 책이다. 현관, 거실, 주방, 창고 등 장소적인 곳 뿐만 아니라 의자, 침대, 전등, 거울 등 사물로도 여행을 떠나보자.


“집이란 세계 안의 우리들의 구석인 것이다.
집이란 - 흔히들 말했지만 - 
우리들의 최초의 세계이다.
그것은 정녕 하나의 우주이다.”
-공간의 시학



인상 깊었던 부분은 혼자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것이라고 해도 그 순간에 정말 혼자 있는 것은 아니라는 부분이다. 왜 그렇냐하면 작가, 등장인물, 작곡가, 연주자 등과 대화하거나 감응하지 못하면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을 수 없기때문이다. 작가님은 말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즐기고 감상하는 순간, 수많은 대상과 감응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이다.

또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다. ‘자유로움’은 어떤 제약이 없을 때 느끼거나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실은 아무 제약도 없는 때야말로 가장 자유롭지 않은 때라고 한다. 동시에 이 말은 어떤 제약이나 한계가 있을 때야말로 가장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문장을 되새기며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 또한 자유로움이란 아무 제약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기 때문이다. 자유로움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P.136
그러니까, 그 사물이 단지 어떤 기억을 떠올려 주기 때문에 소중한 것은 아니다. 과거가 담긴 사물을 보고 만지는 동안 ‘시간’의 사라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사물은 소중한 것이다. 그 사물로 인해 주인공은 소거된 시간 속에서 사물이 간직한 시간과 감각과 감정과 풍경을 마주하게 된다. 이 순간은 사물에게 속한 고유한 시간을 마주하는 특별한 시간이다. 


​이 책에는 사진뿐만 아니라, 파트에 맞는 여러 미술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작품들을 보는 재미도 있다. 발상의 전환으로 여행지의 여행이 아닌, 우리 집 나의 공간에 대한 여행을 하게 해 준 책이었다. 너무나 익숙해져버려서 당연했던 공간을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우리의 가주지는 그렇게 특별할 것 없는 생활이 차곡차곡 쌓여서 관계를 만들어낸 소중한 삶의 풍경이라고 작가님은 말한다. 그리고 그 풍경으로 우리는 매일 떠나고 매일 도착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늘 서평을 쓸 책은 배영대 작가님의 <명상, 참 마음이 따뜻해>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메이트북스이다.


명상이 궁금한 분들을 위한 책. 그 중 한 명이 바로 나다. 명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또 명상을 할때 집중해야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등등 궁금한 점이 많았다. 



작가님은 신문 기자이자 명상 기자이다. 그렇다면 이 명상 관련된 책을 왜 출판하게 되셨을까? 첫 번째로는 늦게나마 명상에 크게 매료 되었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는 직접 해본 명상은 어렵지 않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상은 신비스럽고 난해한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는 명상이 개인적 힐링을 넘어 사회의 분열을 치유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나 공감가는 두 번째 이유. 나에게도 명상은 조금 신비스러운 느낌이 있다. 또 쉬운듯 어려워 시도를 잘 못하겠다. 이 책을 통해 명상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우리는 대개 습관대로 살아가게 된다.
오래 축적되어 나도 모르게 나오는 마음과 행동이 습관이다.
습관이 우리를 기계처럼 살게 한다.
대개는 기계처럼 살아가는 것도 자각하지도 못하고
하루하루 살아간다.
이렇게 기계처럼 작동하는 내 마음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명상이다.”


마음챙김 명상 수련을 할 때는 언제나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초심자 마음’이 핵심이다. 초심은 잃기 쉽고, 자만하기는 쉽다. 이걸 명심해야한다. 카밧진은 마음챙김 명상 수련을 하는 이들에게 ‘마치 자기 목숨이 거기 달려있는 것처럼’ 수련하라고 권한다. 간절한 마음이 있어야 오래된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마음챙김 명상에서 먼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잘된 것은 잘된 것으로 바라보는 일이다. 존재 자체가 기적이라는 점에 주목하면 지나치게 무엇인가 하려고 애쓸 필요도 없다고 작가님은 말한다. ‘존재 자체가 기적’ 이 말로도 위로가 되는 기분이다.


‘알아차림’에 대한 부분도 인상 깊었다. 알아차림이라는 새로운 습관을 들여보자고 작가님은 말한다. 알아차림 수련은 마음놓침이라는 옛 습관에서 마음챙김이라는 새로운 습관을 바꾸는 연습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사건이 닥치거나 상황에 변화가 생겼을 때, 그런 상황에 어떤 생각이나 판단이 떠오른다면 그 생각이나 판단을 알아차리는 것이 핵심이다. 생각을 억누르고 강제로 없애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마음챙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카밧진 박사는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각이라는 마음챙김, 즉 깨어 있는 마음입니다.” 마음챙김을 하면 마음이 열리고, 그러다 보면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남들도 생각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사회가 변하고 나라가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명상에 대해 원래 관심이 있었지만, 더욱 더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명상을 하는 것이 그렇게 좋다고 익히 들어왔지만,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나는 명상과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명상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나 평소에 관심 있던 분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 깊이 한 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이렇게 기원해보자.
나와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이
고통에서 벗어나 평안하고 행복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늘 서평을 쓸 책은 박진호 작가님의 <나는 오늘부터 영어 단어를 읽기로 했다>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푸른영토이다.

영어를 잘하진 않아도, 영어에 대한 욕심이 있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 중 한 명이 바로 나다. 뭐랄까... 영어는 하도 어렸을 때부터 배워서 그런지,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나도 모르게 늘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이 책도 읽고 싶었다.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영어 공부나 하자는 마음으로?! 영어를 잘하려면 기초인 단어가 먼저라고 생각한다.


작가님은 말한다. 무작정 단어만 외우다 보면 한계가 온다고 말이다. 맥락식으로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작가님은 강사라 그런지 확실히 포인트를 잘 잡으시는 것 같다. 이 책은 확실히 쉽고 재밌게 단어를 암기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와 함께 단어가 곳곳에 함께 있다. 짧게 짧게 212개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확실히 이렇게 관련된 이야기와 단어를 함께 읽으니 집중도 잘되고, 단어들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그래서 책을 펼치자마자 오!라는 탄성이 나왔다. 너무나 보기 쉽고, 책도 작은 편이라 휴대하기도 용이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아무래도, 한국 발음이 함께 적혀있는 것이다! 가장 장점이 아닐까 싶다! 사실 하나하나 모든 단어의 발음을 검색하기란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근데 이렇게 딱 나와있으니 보기 얼마나 편한가. 게다가 단어 그대로 읽다가 실제 발음이랑은 틀린 경우가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어서 좋다. 또 책에 나와있는 발음을 직접 읽어보기도 한다.


인상 깊었던 단어는, 바로 star-crossed lovers 이다. 뜻은 ‘불운한 연인들’, ‘엇갈린 운명의 연인들’이라고 한다. 영어 단어도 뜻도 인상이 깊었다. ‘Star crossed’라니! 직역하면 ‘별들이 방해하는’이라는 뜻이다. 슬프지만 아름다운 표현이다. 세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 책이 아니었으면 몰랐을 단어를 이번 기회에 배우게 되니 좋다.

이 책은 쉬운 단어도 많지만,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도 많이 수록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기도 딱이고, 나 같이 영어는 잘 하지 못하되, 영어 공부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앞서 말했다시피, 휴대성도 좋기 때문에 강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늘 서평을 쓸 책은 김병두 작가님의 <문학을 따라, 영국의 길을 걷다> 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이담북스이다.

‘문학’을 따라 ‘영국’의 길을 걷는다니, 내가 너무나 좋아하는 두 가지가 함께 있는 책이다. 특히나 나는 영국의 감성부터 분위기 모두를 좋아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영국의 여행을 꿈꿔왔다. 물론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라 그 꿈은 훠이훠이 날아가버리게 되었지만... 아무튼 책 읽는 것을 좋아해, 문학도 사랑하는 나에게는 이 책이 참 궁금한 책이었다.



작가님 같은 경우에는, 영국에 관심이 많아 이미 영국 여행을 많이 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도보 여행에 대한 관심은 없으셨고, 2014년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시고 도보 여행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고 한다. 

영국에는 우리나라보다 도보를 통한 여행길이 잘 되어있다고 한다. 너무나 부러운 점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사실 도보 여행을 위한 길에는 많이 약한 것도 사실이다.

​작가님이 걸으신 이 길은 영국의 ‘서해’에서 시작해 ‘동해’에서 끝나는 시작과 끝이 분명한 길이다. 지도로 보자면 가로로 딱 횡단하는 길이다! 작가님은 총 19일이 걸리셨다고 한다. 말이 19일이지, 얼마나 힘들까라는 생각이 든다. 나라면 엄두도 못 낼 장기간의 도보여행이다. 하지만 언젠간 나도 걸어보고 싶다고 생각이 들게 해주는 책이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아무래도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소설의 배경이 되었을만한 황야 이야기였다. 이 책에는 여러 황야가 나온다. 나는 폭풍의 언덕을 소설로도, 영화로도 보았기 때문에 특별히 더 관심이 가기도 했다. 끝없는 들판의 황야. 실제로 보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게다가 <드라큘라>의 소설적 배경까지 소개되니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은 일기 같으면서도, 여행 안내서 같으면서도, 에세이같은 매력이 있는 책이다. 특히나 동선이나, 그 날의 비용도 적혀있으니 말이다. 영국 여행을 앞 둔 분이나, 실제로 이 길을 횡단하고 싶은 분들께는 아주 유용한 책일 것이다. 또 사진은 퀄리티가 너무 좋다. 자연의 위대함과 아름다움이 사진 너머로 전달되는 기분이었다. 자연으로 또 영국으로 떠나고 싶어지는 이 마음... 문학 + 사진 + 여행 좋아하는 분들께 이 책의 횡단의 기쁨을 추천해주고싶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늘 서평을 쓸 책은 고바야시 야스미의 <팅커벨 죽이기>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검은숲이다.

​‘앨리스 죽이기’의 네 번째 이야기! 벌써 네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앨리스 죽이기>! 나 같은 경우도 ‘앨리스 죽이기’ 책을 너무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시리즈 전부를 읽었다. 그렇기에 ‘팅커벨 죽이기’가 나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하루 빨리 읽어보고싶었다.


이 책의 시리즈 중 첫 이야기 ‘앨리스 죽이기’를 읽고 추리에 푹 빠져서, 그때 당시 한창 추리소설만 읽었다. 추리소설에 발을 들여준 작가가 바로 고바야시 야스미이다.

​벌써 한국에서 ‘앨리스 죽이기’가 나온지 5년 전이다. 꾸준히 시리즈를 내주시고 있는 작가님께 감사할 따름이다. 동화를 바탕으로 이런 추리소설을 만들어내다니! 놀라울 뿐이다. 이번 이야기 ‘팅커벨 죽이기’는 <피터 팬>을 바탕으로 만든 잔혹 동화이다. 추리소설은 보통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오기는 하는데, ‘팅커벨 죽이기’도 정말이지 잔인했다... 내 생각보다 더. 피터 팬 너 이 녀석...


이 시리즈야 처음부터 정주행하면 좋겠지만은, 딱 이 ‘팅커벨 죽이기’만 읽어도 되냐고 묻는다면. 나의 대답은 ‘된다.’인 것 같다. 물론 첫 번째 이야기부터 이어져오는 세계가 있기때문에, 처음부터 읽으면 좋다. 하지만 이 ‘팅커벨 죽이기’부터 읽는다고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어쨌든 책에 부연설명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다시피, 이 책은 잔인하다. 와중에 내 상상 속 멋있던 피터 팬은 이 대목을 읽으면 알 수 있듯이, 이렇게나 극악무도하다. 어쩌면 이 부분은 새발의 피이다. 



이 책의 흥미로운 부분은 ‘그쪽세계’와 ‘이쪽세계’가 연결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상한 나라 (앨리스)에 살던 도마뱀 빌과 지구에 사는 이모리의 기억은 공유된다. 그리고 그쪽세계에서 죽는다면 이쪽세계에서도 목숨을 잃는다. 흥미로운 설정이다. 이야기는 두 세계가 번갈아가면서 진행이 된다. 그리고 이 시리즈의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도마뱀 ‘빌’은 너무나 귀엽다. 첫 시리즈부터 일관되게 바보같은 모습이 웃음 나오는 귀여움이다. 


아무튼 이 책에서 피터 팬은 극악무도한 살인자이다. 나이 자체도 어린 나이의 설정이니, 살짝은 충격적일지도 모른다. 다른 분야의 책도 아니고, 추리소설이니 결말을 말하기 좀 그렇지만 반전이 끝인 줄 알았는데, 또 반전이 있고 그렇다. 과연 팅커벨을 죽인 사람은 누구일까? 그리고 읽은 사람들은 알겠지만, 후쿠 선생... 결말이 참 잔인하고 끔찍하다. 궁금한 분들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 


맨 마지막 부분을 보니, 아마 또 다음 이야기가 나올 것 같다. 너무나 기대된다. 이 시리즈 끝날때까지 계속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추리소설 광팬이라면, 이 시리즈 처음부터 정주행하길 권한다! 흥미로운 시리즈이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