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아빠의 진짜수학 이야기 - 말로 하는 수학
박현욱 지음 / 메이킹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과 담을 쌓고 지낸지 40년이 지났다는 변호사 아빠가 아이들을 위해 정리한 수학이다. 아직 어린 아이들을 위해 초등수학 위주로 정리가 되어있다.
나도 수학은 좀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아빠의 수학 접근은 아주 쉽게 풀어주니 다시금 처음으로 돌아가는 듯 해서 좋았다. 물론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정도의 설명으로 쉽게 정리되어 있다.



얼마전 아이 학교에 시험 감독을 다녀왔다. 수학 과목이었는데 시험지가 배부되고 종이 울리자마자 경주마가 달리듯 1번부터 기계처럼 풀어가는 모습에 깜짝 놀랐다. 그 중 한 학생은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어떤 계획으로 풀이를 시작할지를 고민하는 것 같았다.



공식에 무조건 대입해서 기계처럼 푸는 연습을 해오다보니, 나중에 더 확장이 필요한 곳에서는 길을 못찾는 경우가 우리나라 학생들이다. 이런 생각이 저자와 같은 같아서 더 공감하며 읽게 되었다. 기본 원리를 이해하지 않고 무조건 공식만 외우는 그런 수학이 아닌, 진짜 수학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변호사 아빠였다.


초등수학이 정리된 부분에서부터 막히는 건 나 역시 기본이 안되어 있는 것 같다는…쩝!!!
수학 좀 한다는 저도, 처음부터 하나씩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진짜 수학을 깊이 있게 다시 공부해야 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